- 가이던스기법
- 정신연습의 활용
- 과학습
1. 가이던스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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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던스는 신체적, 언어적, 시각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학습자의 운동 수행에 직접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과정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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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1. 학습자의 수행 오류 줄이기. 2. 위험한 동작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주거나, 부상을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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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던스 기법은 운동기술의 학습 상활 뿐만 아니라 재활 치료에도 많이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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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과도하게 사용하면 학습자가 가이더스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가이던스에 대한 의존성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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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학습자가 운동수행에서 발생하는 오류에 대한 정보를 경험하지 못하여 오류탐지와 수정능력을 향상시키지 못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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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가 어느 정도의 기술 수준에 도달하게 되면 제공하던 가이던스를 제거하여 학습자가 내적인 감각 피드백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하여 가이던스에 대한 의존성을 미리 방지해야 한다.
2. 정신연습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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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연습은 심상연습, 암시적 예행연습 등 다양한 용어로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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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연습은 운동학습과 수행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근운동이 일어나지 않는 상태에서 (머리속으로)과제를 상징적, 인지 언어적으로 예행연습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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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는 정신연습을 통해서 무슨 일이 일어날지 미리 생각하고 동작의 결과를 예측하여 실제 동작에서 불필요한 과정을 생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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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연습에서는 운동 프로그램이 실제로 활성화되는데, 운동을 일으키지 못할 정도의 아주 미세한 근수축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골지건 기관의 피드백이 활성화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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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된 정신연습은 (신경근육의 기능을 활성화) 시키고, (운동수행에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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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요소보다 (인지 요소)에 더 많은 영향을 주며, 운동학습의 초기 단계와 숙련 단계에서 효과적이다.
3. 과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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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양 이상의 연습을 지속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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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절한 과학습은 긍정적인 운동수행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으며, 운동과제에 대한 (파지효과)를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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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습을 실시한 경우 파지검사에서 더 높은 점수를 얻는것으로 나타났으나 추가적인 연습이 반드시 비례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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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도한 과학습>은 학습자들의 집중력을 약화시켜 수행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으며, 운동의 다양한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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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관점 : 과학습을 통해 운동 프로그램의 중추표상을 강화시켜 운동수행의 확실성이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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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나믹관점 : 지속적인 연습을 통해 협응구조의 안정성을 증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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