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체육교육학 : 모형의 비교 / 분석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1. 7. 29.
  • 주제
  • 목적
  • 수업단계
  • 학습선호도, 학습영역 우선순위
  • 과제구조???? 모형의 특징
  • 기본요소
  • 교사, 학생의 역할 ( 상황적 요구조건 )
  • 수업 주도성 프로파일

1. 주제

  • 직접교수 : 교사가 수업의 리더
  • 개별화 : 수업진도는 학생이 결정한다. 가능한 빨리, 필요한 만큼 천천히
  • 동료교수 : 나는 너를, 너는 나를 가르친다
  • 협동학습 : 서로를 위해 서로 함께 배우기
  • 스포츠 : 유능하고 박식하며 열정적인 스포츠인으로 성장하기
  • 탐구 : 문제해결자로서의 학습자
  • 전술 : 이해중심 게임지도
  • 책임감 : 1) 통합, 2)전이, 3)권한위임, 4)교사-학생의 관계

 

2. 목적

 

 

 

3. 수업단계

  • 직접교수 : 전시과제복습 - 새로운과제제시 - 초기과제연습 - 피드백및교정 - 독자적인연습 - 정기적인복습
  • 개별화 : ( 개인학습지 ) 준비도과제 - 이해도과제 - 기준연습과제 - 도전과제 - 퀴즈 - 게임또는시합
  • 동료 : 개별적 즉각적 피드백 제공 , 인지작용발달 ( 보다 정확한 운동수행 )
  • 협동 : 의도적인 팀구성 - 팀 상호작용의 연속성 - 팀원들간의 상호의존 관계 - 개인의 책무성 - 사회성 발달에 대한 외재적 관심 - 격려자로서의 교사 (Cuseo)
  • 스포츠
  • 탐구 : 문제의규명 - 문제의제시 - 문제에대한유도설명 - 최종해답의규명,정교화 - 분석,평가,논의를위한발표,
  • 전술 : 게임소개 - 게임이해 - 전술이해 - 전술적의사결정 - 기술연습 - 실제게임수행 / 초기게임형식 - 기술연습 - 변형게임 - 정식게임
  • 책임감 : 무책임 - 타인의 권리와 감정 존중 - 참여와노력 - 자기방향설정 - 돌봄과배려 - 전이

 

 

4. 학습영역의 우선순위

  • 심-인-정 : 직접교수, 개별화, 동료(수행자), 스포츠(선수)
  • 인-심-정 : 전술게임, 탐구
  • 정+인-심 : 협동(인지과제)
  • 인-정 : 스포츠(조직적 의사결정)
  • 인-정-심 : 동료(개인교사), 스포츠(코치, 임무 역할)
  • 정+심-인 : 협동(심동과제)

 

 

5. 모형에 따른 학습선호도

  • 회피, 경쟁, 의존 : 직접교수, 개별화지도, 전술게임
  • 참여, 협력, 경쟁, 독립 : 협동학습
  • 협력, 경쟁, 독립 : 스포츠교육
  • 참여, 협력, 독립 : 동료교수(개인교사), 탐구수업
  • 참여, 협력, 의존 : 동료교수(실행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