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체육교육학 : 개인 의미 추구 모형 - PPCF (움직임 목표영역, 움직임 과정영역, 교사의 역할, 비판)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1. 7. 31.
  • 목표-과정 개념틀 (PPCF)
  • ① 움직임 목표 영역
  • ② 움직임 과정 영역
  • 교사의 역할
  • 비판

 

1. 목표-과정 개념틀 (PPCF)

  • 각 단원에 적합한 내용선정은 개념틀의 하위 요소를 분석하여 선정한다
  • 개념틀을 토대로 개발된 교육과정은 학습 과정을 강조함으로써 개인적 의미를 추구한다
  • 움직임 과정 범주 체계는 운동을 배우는 과정과 방식을 기술하고 있다

 

① 움직임 목표 영역

 

② 움직임 과정 영역

 

 

2. 교사의 역할

  • 다양한 범주의 학습기회를 제공한다
  • 적극적으로 학생을 지원하는 환경을 조성한다
  • 자기 관리 기술 및 자기 주도적인 태도 발달을 강조한다
  • 사회 변화의 긍정적인 태도 함양을 격려한다

 

 

3. 비판

  • 친숙한 실제 프로그램으로 구체화하기 어렵다
  • 참조할 수 있는 실용 가능한 실제 프로그램들이 너무 없다.

 

 


https://py-edu.tistory.com/295

 

체육수업모형 : 8개 모형의 프로파일 비교 (직접교수, 개별화지도, 협동학습, 스포츠교육, 동료교

* 프로파일을 결정하는 7가지 주요 지침 과제제시는 학생에게 학습 과제와 기능을 시범보여주는 과정을 말한다. 과제구조는 학생에게 과재구조가 어떻게 조직되고, 모둠조직은 어떻게 이루어지

py-edu.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