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
- 목적
- 수업단계
- 학습선호도, 학습영역 우선순위
- 과제구조???? 모형의 특징
- 기본요소
- 교사, 학생의 역할 ( 상황적 요구조건 )
- 수업 주도성 프로파일
1. 주제
- 직접교수 : 교사가 수업의 리더
- 개별화 : 수업진도는 학생이 결정한다. 가능한 빨리, 필요한 만큼 천천히
- 동료교수 : 나는 너를, 너는 나를 가르친다
- 협동학습 : 서로를 위해 서로 함께 배우기
- 스포츠 : 유능하고 박식하며 열정적인 스포츠인으로 성장하기
- 탐구 : 문제해결자로서의 학습자
- 전술 : 이해중심 게임지도
- 책임감 : 1) 통합, 2)전이, 3)권한위임, 4)교사-학생의 관계
2. 목적
3. 수업단계
- 직접교수 : 전시과제복습 - 새로운과제제시 - 초기과제연습 - 피드백및교정 - 독자적인연습 - 정기적인복습
- 개별화 : ( 개인학습지 ) 준비도과제 - 이해도과제 - 기준연습과제 - 도전과제 - 퀴즈 - 게임또는시합
- 동료 : 개별적 즉각적 피드백 제공 , 인지작용발달 ( 보다 정확한 운동수행 )
- 협동 : 의도적인 팀구성 - 팀 상호작용의 연속성 - 팀원들간의 상호의존 관계 - 개인의 책무성 - 사회성 발달에 대한 외재적 관심 - 격려자로서의 교사 (Cuseo)
- 스포츠
- 탐구 : 문제의규명 - 문제의제시 - 문제에대한유도설명 - 최종해답의규명,정교화 - 분석,평가,논의를위한발표,
- 전술 : 게임소개 - 게임이해 - 전술이해 - 전술적의사결정 - 기술연습 - 실제게임수행 / 초기게임형식 - 기술연습 - 변형게임 - 정식게임
- 책임감 : 무책임 - 타인의 권리와 감정 존중 - 참여와노력 - 자기방향설정 - 돌봄과배려 - 전이
4. 학습영역의 우선순위
- 심-인-정 : 직접교수, 개별화, 동료(수행자), 스포츠(선수)
- 인-심-정 : 전술게임, 탐구
- 정+인-심 : 협동(인지과제)
- 인-정 : 스포츠(조직적 의사결정)
- 인-정-심 : 동료(개인교사), 스포츠(코치, 임무 역할)
- 정+심-인 : 협동(심동과제)
5. 모형에 따른 학습선호도
- 회피, 경쟁, 의존 : 직접교수, 개별화지도, 전술게임
- 참여, 협력, 경쟁, 독립 : 협동학습
- 협력, 경쟁, 독립 : 스포츠교육
- 참여, 협력, 독립 : 동료교수(개인교사), 탐구수업
- 참여, 협력, 의존 : 동료교수(실행자)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체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동역학 : 충돌 (충돌형태, 탄성계수, 타격, 사각충돌) (0) | 2021.07.31 |
---|---|
체육교육학 : 협동학습모형 (3가지 개념, 5가지 기본요소, 교사역할, 과제주도전략) (0) | 2021.07.31 |
운동역학 : 관성모멘트 (0) | 2021.07.29 |
운동역학 : 토크 (힘의 모멘트) (0) | 2021.07.29 |
운동생리학 : 인슐린 / 글루카곤 (0) | 2021.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