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와 문제해결
- 휴리스틱
- 휴리스틱 알고리즘
1. 문제와 문제해결
- 다양한 문제 상태로 구성된 문제공간에서, 목표로 하는 결과를 찾을 때까지 탐색하는 과정
- 인간은 직관적으로 문제상태를 확인하고 해결하지만,
- 기계는 초기상태와 목표상태 일치 여부로 문제해결을 판단한다.
- 인간은 헛수고를 피하기 위해 길이 막히면 적당히 짧은 거리로 우회하여 이동하지만,
- 컴퓨터는 인간과 같은 눈(=시각)이 없기에 탐색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련의 절차를 토대로 문제를 해결한다. <컴퓨팅 사고>
2. 휴리스틱
-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할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 신속하게 사용하는 어림짐작의 기술, 간편추론 방법.
- 의사결정 과정을 단순화하여 만든 지침.
- 완벽한 의사결정을 하려는 것이 아니라 이용 가능한 정보를 활용하여 실현 가능한 결정을 하는 것.
3. 휴리스틱 알고리즘 (=휴리스틱 탐색)
- 인간의 경험을 기계에 적용하기 위해 [평가함수]를 사용
- 평가함수는 컴퓨터가 문제의 처리 과정이 유용한지 계속 판단
- 휴리스틱은 경험이나 직관을 통해 효율적인 답을 얻고자 한다.
- 로봇 이동문제처럼 모든 경로를 무조건 찾는 것이 아니라, 평가함수를 이용하여 필요한 탐색 경로를 결정 - 탐색 공간 줄이기
반응형
'★ 프로그래밍 > º 인공지능융합교육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공지능교육 : 디지털화 기술 vs 아날로그화 기술 (0) | 2021.05.06 |
---|---|
인공지능총론 : 지식(자료, 정보, 지식, 지혜), 전문가 시스템, 지식기반 시스템의 한계 (0) | 2021.05.04 |
인공지능총론 : 인공지능 개념의 변천사, 연구영역, 약인공지능 vs 강인공지능 (0) | 2021.05.04 |
인공지능총론 : 인공지능의 역사, 인공지능의 현재, 인공지능의 미래 (0) | 2021.05.03 |
인공지능총론 : 지능 vs 인공지능, 컴퓨팅 사고력 (0) | 2021.05.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