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사결정적 상담이론 = 지시적 상담이론
- 인지재구성이론 = 합리적 정의이론
- 베크의 인지치료
- 개인구념이론
1. 의사결정적 상담이론 (=지시적 상담이론)
-
직업상담에서 비롯된 상담이론으로, 현명한 결정을 내리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
가정 1. 인간은 어느 것이 바람직하고 그렇지 않은 것인가에 대한 의사결정에 있어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존재이다. (선악공유설)
-
가정2.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영향을 주는 존재로, 내담자가 목표를 정하고 자료의 의미를 결정하고 계획하는 것을 능동적으로 돕는 존재이다.
-
부적응의 원인은 정보부족, 선택불안, 기술부족 때문이다. 선택불안은 불확실한 가운데 선택하고 책임지는 것과 관련된 불안이 문제가 되는 경우이며, 기술부족은 원하는 직종과 관련된 기술이 부족하여 그것이 문제가 되는 경우이다.
-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가 자신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이를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최대의 잠재력을 가졌다고 보여지는 어느 한 방향으로 가능성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결과적으로 자신의 특성 및 요인과 직업 또는 외부조건을 검토하여 만족스러운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한다.
-
의사결정적 상담이론은 상담 초기단계에서 개인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접근하려고 하여 상담 활동 자체를 전문화하는 촉매작용을 하였다. 또한 심리검사의 제작과 보급 활동을 촉진하게 한다.
-
상담의 문제점은, 상담자의 역할을 지나치게 강조하므로 내담자의 독립적인 결정을 경시하게 된다.
-
또다른 문제점은 인간문제의 정의적 측면을 지나치게 경시하며, 객관적 자료에 지나치게 의존하므로 자료의 과용과 자료에 대한 과신을 초래할 수 있다.
-
상담과정 : 분석 - 종합 - 진단 - 예진 - 상담 - 추수지도
-
1) 분석의 단계 : 학생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각종 자료와 검사를 여러 가지 도구와 기술로 수집하는 단계
-
2) 종합의 단계 : 학생의 특성이 드러나도록 수집된 자료를 종합하는 단계
-
3) 진단의 단계 : 얻어진 정보나 인상을 가지고 피상담자의 문제에 대한 진단을 내리는 단계
-
4) 예진의 단계 : 개인이 가지고 있는 문제가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를 예측하는 단계
-
5) 상담의 단계 : 학생에게 자시 자신을 정확히 이해, 안내, 발견, 통찰 한 상태에서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조언, 안내, 충고 등의 조직적 봉사활동
-
6) 추수지도의 단계 : 상담을 받은 학생이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ㄸ는 새로운 문제에 부딪히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도와주는 과정
2. 인지재구성이론
-
Ellis 이론으로 인간의 심리적인 문제는 사고, 상념, 신념 등의 인지적 특성과 관련된다.
-
정신질환, 노이로제 등의 부적응 행동은 비논리적, 비현실적, 비합리적인 신념과 사고에 의해서 생겨난다.
-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의 파괴적인 신념들을 줄이고 보다 현실적이고 합리적이며 관대한 인생관을 갖게 하여, 융통성 있고 생산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한다.
-
부적응의 원인은 비합리적인 상념, 사고 때문이다.
-
합지적정의 이론은 상담자의 지시에 자발적으로 따르지 않는 내담자에게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또한 지시적이기 때문에 상담자의 철학이나 관점이 강요될수도 있다.
-
상담의 기법 ( ABCD전략 )
-
A 사건 : 인간의 정서를 유발하는 구체적인 혼경 상황을 가리키는 것으로 선행사상, 또는 촉발사상이다.
-
B 신념 : 환경적 자극에 대하여 각 사람이 지니고 있는 신념을 가리킨다.
-
C 결과 : 선행사건과 관련된 신념으로 인해 파생된 결과를 의미한다.
-
D 논박 : 비합리적인 상념, 사고, 신념에 대하여 도전하고 새로이 생각하도록 하여 행동변화를 가져오도록 하는 논박
-
E 효과 : 논박의 결과로 효과적인 행동이 나타난다
3. 베크의 인지치료 (1976)
-
인지치료는 내담자가 보다 현실에 부합하고, 사실에 근접한 방식으로 사고하게 함으로써 심리적 건강을 회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인지치료는 2가지 의미가 있는데, 하나는 인지를 변화시켜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려는 상담 접근을 포괄하여 지징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베크레 의해 개발된 우울증 인지치료를 나타내는 것이다.
-
인지치료는 자동적사고와 역기능적 인지도식, 인지적 오류로 설명된다.
-
자동적사고 : 사건에 접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어떠한 생각을 떠올리게 되는데, 이를 자동적 사고라 한다.
-
역기능적 인지도식 : 삶에 관하여 부정적인 이해의 틀을 형성한 인지도식
-
인지도식 : 세상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삶에 관한 이해의 틀을 형성하는 것
-
인지적 오류 : 현실을 제대로 지각하지 못하거나, 사실 또는 그 의미를 왜곡하여 받아들이는 것으로 흑백논리, 과잉일반화, 선택적 추상화, 의미확대 미 의미축소 등이 인지적 오류에 해당한다.
4. 개인구념이론
-
구념이란, 현실을 지각하고 해석하는 일관적인 양식을 말한다.
-
자신의 세계를 지각하는 유형으로, 교육과 상담을 통해 건설적인 삶의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다.
-
부적응의 원인은, 개인이 지니고 있는 구념이 현실세계에서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없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그 구념을 되풀이 하여 사용하기 때문이다.
-
개인구념이론의 목표는 심리치료를 통하여 개인구념을 재건하고, 구념의 재건과정을 통해 현실에서 부딪히고 있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새로운 구념을 습득하는 것이다.
-
상담은 역할실행과 고정역할치료기법을 통해 이루어 진다.
-
역할실행 : 타인과 상호작용하는데 요구되는 기능을 습득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
고정역할치료 : 간단한 역할실험을 넘어서 집중적 역할놀이를 통하여 구념체제를 재건하려는 기법이다.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논술 : 서론 만들기 예시 (0) | 2021.01.19 |
---|---|
교육학 : 상담이론 ( 개인심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상담, 심리교류분석, 가족상담, 집단상담 이론) (0) | 2021.01.19 |
교육학 : 창의력교육 (창의력 구성요인, 개발원리, 개발기법) (0) | 2021.01.19 |
교육 심리학 : 심리적 방어기제 ( 보상, 합리화, 투사, 동일시, 치환, 반동형성) (0) | 2021.01.19 |
교육학 : Bronfenbrenner 생태학적 발달이론 (생태체계와 생태학적 전환) (0) | 2021.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