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태학적 체계
- 생태학적 전환
1. 생태학적 체계
- 브론펜 브레너이론은 인간의 발달을 사회문화적으로 이해해 온 생태학적 체계이론이다.
- 생태학적 체계는 서로 상호작용하며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 생태학적 체계는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의 5가지 환경체계는 가진다.
- 미시체계 : 아동의 친구, 가족, 이웃 그 자체. 살고 있는 주거의 크기, 인근의 운동장 시설물, 학교 도서관의 구비도서량 등 물리적 특성을 포함한다. 이 미시체계 안에서 아동과 부모, 교사, 코치, 친구와 같은 사회화 인자들은 대부분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한다. 또한 아동은 환경을 구성하는 능동적 주체도 되기 때문에 아동이 자라면서 그의 미시체계도 따라 변할 수 있다.
- 중간체계 :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관계. 즉, 환경들과의 관계이다. 부모-교사의 관계, 형제관계, 이웃관계, 친구관계등이 속한다. 대체로 중간체계 간의 관계가 밀접할수록 아동의 발달은 순조롭다. 즉, 부모의 사랑을 받지 못한 아동은 교사와도 긍정적 관계를 맺기 힘들 수 있다. 따라서 아동을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하려면 다양한 상황에서 아동의 행동을 관찰히야 한다.
- 외체계 : 아동이 직접 참여하지 않아도 그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 동사무소, 구청, 사회복지기관, 교육위원회, 대중매체 등이 포함된다.
- 거시체계 : 개인이 살고있는 문화 환경까지 포함되는 것. 신념, 관습 등
- 시간체계 : 전 생애에 걸쳐서 일어나는 변화와 사회역사적인 환경을 포함한다. 아동의 성장과정 중에서 외적인 사건이나 심리적인 변화와 같은 내적인 사건이 구성요소가 된다.
2. 생태학적 전환
- 한 체계 혹은 둘 이상의 체계가 중요한 전환을 겪는 중대변화이다.
- 생태학적 전환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지만, 중요한 전환은 민감성과 불안감을 고조시켜 아동발달을 강화 또는 저해할 수 있다.
- 따라서 아동의 생태학적 전환의 시기는 매우 중요하며, 이를 잘 극복할 수 있어야 한다.
- 아동이 이를 이겨낼 수 없을 때 문제행동이 발생한다.
- 가장 보편적인 전환경험은 오래된 미시체계가 기능을 상실하고 새 미시체계가 나타날 때처럼 중간체계가 수정되는 경우에 경험하게 된다.
- 입학, 학교 중퇴, 새로운 친구나 연인관계의 형성, 이사 등의 변화와 관련된다.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 창의력교육 (창의력 구성요인, 개발원리, 개발기법) (0) | 2021.01.19 |
---|---|
교육 심리학 : 심리적 방어기제 ( 보상, 합리화, 투사, 동일시, 치환, 반동형성) (0) | 2021.01.19 |
교육학 : 교육의 효과 실험 ( 피그말리온효과, 플린효과, 골름효과, 플라시보효과, 노시보효과, 호손효과, 존헨리효과, 가르시아효과, 자이가닉효과) (0) | 2021.01.18 |
교육학 논술 예시답안 : (기출) 2015년 1교시 교육학 (0) | 2021.01.18 |
교육학 : 강의법의 장단점 및 강의식 수업의 절차 (0) | 2021.0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