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기충족적예언 (피그말리온효과)
- 플린효과
- 골름효과
- 플라시보효과 vs 노시보효과
- 호손효과
- 존헨리효과
- 가르시아효과
- 자이가닉효과
1. 자기충족적예언 (피그말리온 효과)
- 1964년 오크 초등학교에서 실시된 연구로, 로젠탈과 야콥스에 의해 실험되었다.
- 실험방법은 1학년 입학 아동에게 형식적인 지능검사를 실시하고 몇 아동들이 학기중 학업성취에서 급진을 보일 것이라고 예언하였다. (그냥 표집아동일 뿐임)
- 8개월동안의 실험이 끝났을 때 선정 아동들은 다른 아동들에 비하여 의미있는 발전을 보였다.
- 즉, 교사에 의하여 큰 지적 성장이 이루어지리라고 미리 예측된 아동은 비슷한 능력의 다른 아동들보다 훨씬 많은 발전을 보였다.
- 교사의 자기충족적인 예언이 학습결과에 얼마나 크게 영향을 주는가는 설명해 주는 예.
2. 플린효과
- 뉴질랜드의 정치학자에 의해 제기된 이론으로, 누적된 지속적 진화라는 개념이다.
- 즉, 세대가 진행될수록 지능이 높아지는 현상을 의미한다.
3. 골름효과
- 교사가 부정적인 기대를 갖고 상호작용을 하면 학생의 학업성취도가 낮아지는 현상으로,피그말리온효과와 반대개념이다.
4. 플라시보효과
- 가짜약의 진정효과
- 실제로는 효과가 없는데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함으로써 효과를 갖게 되는 현상
5. 노시보효과
- 실제로는 효과가 있는데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기대함으로서 효과를 상실하게 되는 현상
6. 호손효과
- 인간관계론과 관련된 개념으로서 심리적인 동기인 사기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
- 호손공장에서 생산성에 대한 실험을 하였다.
- 작업효율은 조명, 근무요일, 휴식시간, 급여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기대하였으나, 실제적으로는 그렇지 않았다.
- 근로자들은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을 의식하면서부터 전형적인 행동과는 다르게 행동하는 현상을 보였다.
- 자신이 실험하에 있다는 인식 때문에 영향을 받는 피험자들의 수행을 의미한다.
7. 존헨리 효과
- 통제집단의 오염효과
- 통제집단이 일정한 의도를 가지고 반응을 하게 됨에 따라 나타나는 편향
- 실험중 통제집단에 속한 사람들이 자신의 성과를 실험집단과 비교한다는 것을 알게 될 때, 의도적으로 실험집단의 사람들보다 더 나은 성과를 내기위해 노력하는 등 실험결과가 사실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8. 가르시아 효과
- 인간을 비롯한 모든 동물 유기체는 자신의 생명을 위협하는 음식물을 한 번의 경험만으로 파악하게 되는 현상
- 특정한 음식물의 미각과 뒤에 따르는 결과와의 관계를 의미하는 것.
9. 자이가닉효과
- 긴장이 일어나면, 이런 긴장이 감소될 때까지 어떤 형태의 심리적인 과정이 발생하며, 고조된 긴장은 심리적 과정에 계속 에너지를 부여하게 된다.
- 어렵게 푼 문제는 쉽게 푼 문제보다 더 잘 기억하게 되는데, 이것은 어렵게 푼 문제는 노력했으나 풀지 못함으로써 에너지가 해소되지 못하고 남아 있기 떄문에 지속되어 다음에 기억이 잘된다.
- 미완성과제에 대한 기억이 완성과제에 대한 기억보다 더 잘 기억되는 현상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 심리학 : 심리적 방어기제 ( 보상, 합리화, 투사, 동일시, 치환, 반동형성) (0) | 2021.01.19 |
---|---|
교육학 : Bronfenbrenner 생태학적 발달이론 (생태체계와 생태학적 전환) (0) | 2021.01.19 |
교육학 논술 예시답안 : (기출) 2015년 1교시 교육학 (0) | 2021.01.18 |
교육학 : 강의법의 장단점 및 강의식 수업의 절차 (0) | 2021.01.18 |
교육학 : 학습의 원리 (자발성, 개별화, 사회화, 통합, 직관, 목적, 과학성의 원리 등) (0) | 2021.0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