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스펙트럼 C : 상호학습형 스타일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11.

1. 목적

  • 짝과 함께 상호관계 속에서 학습하며 교사가 제공한 수행기준에 준하여 짝에게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 짝의 동작을 관찰, 비교, 대조하여 인지적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 피드백 부여, 사회적 의사소통 증가 , 인내심과 참을성, 사회화 및 의사소통 경험, 과제수행의 정확성

 

 

2. 특징

  • 특정 기준에 의하여 주어진 사회적 상호작용 및 피드백

  • 수행자는 오직 관찰자와 의사소통한다

  • 교사는 수행자와 관찰자 모두를 지켜보지만 의사소통은 관찰자 하고만 한다

  • 학습자는 동료와 피드백을 주고받을 때 이를 책임있게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3. 피드백 제공의 단계

    1. 기준을 아는것

    2. 수행자 관찰

    3. 수행자의 행동과 과제기준을 비교, 대조

    4. 같은것과 다른것에 관한 결론 도출

    5. 운동수행 결과를 수행자에게 알려줌

 

4. 교사의 역할

  • 과제활동 전 결정군에서 관찰자를 위한 기준용지와 기준카드를 계획

 

-------------

 

기준용지

  • 명확한 과제설명

  • 운동수행 중 발생가능한 특정 문제

  • 그림이나 스케치

  • 피드백으로 사용되는 언어적 행동의 예들

  • 관찰자의 역할환기 내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