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로의 사회화
-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
- 탈 스포츠 사회화
- 스포츠 사회화 : 스포츠에 참가하여 사회 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가치관, 신념, 태도 등을 습득하는 과정. 스포츠 사회화는 스포츠로의 사회화 -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 - 탈사회화로 구분된다.
- 스포츠로의 사회화 : 개인이 중요타자나 준거집단의 영향에 따라 스포츠 자체에 참가하는 과정으로, 개인이 스포츠나 신체활동에 참가하게 되는 과정을 기술하기 위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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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를 통한 사회화 : 스포츠로의 사회화를 전제로 각 개인이 스포츠에 참가하여 스포츠가 내포하고 있는 가치, 태도, 규범, 행동 등을 학습함으로써 개인의 성격, 태도, 가치관이 변화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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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탈사회화 : 스포츠 참가를 지속하던 개인이 참가를 중단하거나 선수생활을 마감하는 것.
1. 스포츠로의 사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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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왜 스포츠에 참가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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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적으로 활동적이거나 스포츠에 참가하게 하는 필수적 기술, 지식, 가치와 기질 등을 개인이 어떻게 습득하는가를 사회학적 패러다임을 활용하여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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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요인 : 개인적 특성, 주요타자, 사회화 상황 ( 사회화 과정의 3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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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속변인 : 참가의 정도, 강도, 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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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요인은 스포츠 역할에의 참가하는 종속변인에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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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개인적 특성, 주요타자, 사회화 상황은 참가의 정도, 강도, 빈도의 영향을 주고 이 3가지 선행요인은 스포츠 역할 학습의 개념인 능동적 스포츠 참가의 결정요인 또는 원인으로 간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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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타자 : 스포츠 사회화의 주요 주관자는 가족, 동료집단, 교사, 코치 등이 있다. 이들은 의식적으로나 비의식적으로나 스포츠 사회화에 영향을 주는 특권, 근접성, 사랑, 보상, 처벌의 분배능력을 통해 개인에게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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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 특성 : 보상, 성취, 유능감, 기술의 지각, 스포츠 참가 그 자체의 측면에의 관심 등등을 포함하여 동기적 분위기를 강조하고 재미를 주요 동기요인으로 간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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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화 상황 : 스포츠 참가가 발생하는 구체적인 장소와 집합, 기회의 집합, 사회적 문화적 분위기, 신체적 상황, 프로그램 또는 장비의 이용가능성 등등을 포괄
2.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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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참가의 결과 또는 소산과 관련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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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게임 또는 스포츠로의 사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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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 활동들로부터 사회 학습 결과의 가능성에 따라 현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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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사회적 행동, 인지-사회-개인적 성장, 협동과 긍정적 대인관계, 도덕성 발달, 시민의식과 같은 인지적 정서적 소산들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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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체적 가치와 행동적 소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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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사회의 가치를 가르치는 완충된 학습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게임은 사회적 가치의 학습을 위한 도구이다. (Sutton-Smith, 19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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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들의 게임의 조직 구조가 사회화 소산에 영향을 준다. (Lever,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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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구조 및 스포츠 프로그램의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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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 과정이 일어나는 사회 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에서 고려 사항이 코칭 행동과 근본적인 프로그램 철학을 포함하여 확장되고 있다. (Greendorfer,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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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에 참가한 아동, 청소년, 대학생들이 스포츠에 불참자들보다 더욱 전문화된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을 나타났다. (Nixon,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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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적리그의 아동들은 승리보다는 참가와 스포츠맨십을 강조하는 반면, 경쟁리그의 아동들은 플레이 자체보다 경쟁, 승리, 사회적 지위의 향상에 가치를 두고 있음을 밝혔다. (Dubois,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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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충격적인 사실은 사회화의 효과가 매우 강력하여 코치의 성향이 아동의 문화적 인종적 가치 성향을 압도한다는 것이다. 즉, 코치의 성향이 참가자의 스포츠 경험의 질과 가치 성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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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심리사회적 소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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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은 학습된 사회 행동이기 때문에 경쟁적 경험에서 나온 어떠한 소산들도 학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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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되는 것은 개인이 부모, 동년배 및 코치와 함께 가진 경험의 형태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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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경험은 프로그램 철학, 조직구조, 프로그램의 강조사항, 부모.코치.팬의 외적 태도, 압력, 행동에 대한 내성 등과 같은 구조적 그리고 문화적 요인들에 영향을 받는다.
3. 탈 사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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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참가 지속과 중단의 결정은 주요타자나 스포츠 경험이 발생하는 사회 환경의 상호작용 또는 영향과 관련이 있다. (Gould,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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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직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어린 나이에 경력을 중단하고 다른 직업을 찾아야 하며, 선수생활의 은퇴는 충격적인 경험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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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퇴에 대한 이론적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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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이론 : 젊은이들이 일할 수 있고, 은퇴자가 잔여 생을 향유할 수 있도록 사회와 개인이 서로를 철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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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이론 : 사라진 역할이 새로운 역할로 교환되어 개인이 전체적인 활동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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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이론 : 사람들이 다양한 역할을 가지고 있다면 이전 역할에서 나온 시간과 에너지를 남아있는 역할에 재할당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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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분해이론 : 은퇴가 부정적인 평가와 결합되면 개인이 활동을 철회하고 부정적 평가를 내면화 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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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4가지 이론의 공통점은 은퇴가 고정이 아닌 사건으로 한정된다. 즉 선수생활 은퇴에 이 관점들을 적용시키기에는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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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망학 : 사회적 고립이나 배제로 특성을 지니는 사회적 사망과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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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노인학 : 은퇴과정에서 노화의 역할을 강조하고 생활만족은 선수의 스포츠 경험에 따라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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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으로서의 은퇴 : 은퇴를 전환으로 간주하여 개인, 상홍, 구조, 사회, 경제적 제한요소와 같은 요인들이 은퇴에 대한 지각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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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비탄모형 : 은퇴에 대한 비탄과정은 최초 충격적 사건에 대한 부정, 불공정 및 통제력 부재에 대한 분노, 지연된 불가피성에 대한 타협, 손실의 수용에 따른 우울, 총제적 수용과 미래에 대한 재방향설정의 단속적, 연속적인 5단계로 구성된다. 이 이론은 은퇴를 경험하는 선수들의 경험을 정서적 관점에서 이애하는 데 유용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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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수생할 은퇴의 개념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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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정체성 : 선수로서의 역할로 정체성이 높은 선수들이 낮은 선수들보다 적응의 문제가 심각하고 적응 시간이 더욱 길다고 보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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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정체성 : 사회정체성이 낮은 선수들은 높은 의심과 불안을 경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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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제지각 : 스포츠 중단의 자발성 또는 강제성 여부이다. 연령, 선발제외 및 손상등은 선수 개인의 통제 밖에서 일ㅇ나는 것들이라 사건과 관련된 통제의 부재는 상황을 매우 위협적으로 적대적으로 만드는 선수의 자기 정체감과 내적으로 결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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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요인 : 사회경제적 지위, 스포츠에의 재정 의존성, 은퇴후 직업 취득 가능성, 건강, 결혼상태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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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 자원 : 개인적, 생활양식에 영향을 주는 특정한 변화에 대하여 선수들이 갖고 있는 대처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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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자원 : 가족, 친구, 동료 및 그들이 가입했던 스포츠 조직으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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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적 자원 : 효과적인 대처기술, 새로운 초점 찾기, 바쁘게 우지하기, 훈련과 운동의 루틴 유지하기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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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수생활 은퇴로 인한 위기의 예방은 부모, 코치, 교육자, 행정가, 의사, 심리학자 등 모든 스포츠 영역에 참가하고 있는 사람들의 책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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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트 선수 경력의 중간쯤에 있는 선수들은 선수생활 은퇴의 불가피성을 인식하고 은퇴 준비를 위한 행위를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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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수생활 은퇴후의 의미잇는 생활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관련 서적 읽기, 워크숍개최 등 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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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적 스트레스를 조절하도록 도움을 주고, 의구심, 관심, 당혹감을 표현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선수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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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재구성전략, 스트레스 관리 기법, 정서표현기법 등을 적절하게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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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수생활 은퇴과정에서 대두되는 중대한 문제점에 대해 간결하고 조작적인 5가지 개념 모형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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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수생활 은퇴의 원인 : 연령, 선발제외, 손상, 자유선택, 기타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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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수생활 은퇴의 적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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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퇴과정을 촉진시키는 가용 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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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퇴에 대한 적응의 모습 : 해방 또는 이전의 생활을 재설정하기 위한 기회,, 혹은 무정향성, 공허감, 당혹감, 신체상의 문제등의 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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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수생활 은퇴 스트레스의 예방과 중재
cf. 예기사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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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일에 대해 미리 예상하고 생각하여 준비하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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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기 : 미리 생각하고 기다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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