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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운동학습 : 운동학습 단계(Fitts & posner, Gentile, Bernstein)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10.
  • Fitts & posner 운동학습단계
  • Gentile
  • Bernstein
  • Newell
  • Gallahue 운동 발달 단계

1. Fitts & posner

    • 단계 : 인지적 - 연합 - 자동화
    • 인지적 : 과제기능의 성질과 목적을 이해하고, 과제 수행 계획을 세운다. 과제를 수행할 때의 움직임은 연속적으로 체계적으로 조직되어야 한다.

    • 연합 : 과제를 이해한 뒤 과제 수행 과정을 고정화시키기 위해 연습이 필요한 단계로 연습을 할 때 적합한 피드백과 연습 방법, 연습 시간 배분 등이 중요한 요인이다.

    • 자동화 : 기능 수행이 고정되어 의식적인 노력 없이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단계이다.

 

 

2. Gentile

    • 단계 : 움직임개념습득 -고정화 및 다양화
    • 움직임 개념 습득 : 조절조건과 비조절조건을 구분할 수 있다. 목표달성에 필요한 기본동작의 유형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둔다.

    • 고정화 및 다양화 : 고정화는 폐쇄운동기술에 적용되며 일관된 수행을 생성할 수 있게 한다. 다양화는 개방운동기술에 적용되며 다양한 환경적 조건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3. Bernstein

    • 단계 : 자유도고정 - 자유도풀림 - 반작용활용 -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
    • 자유도고정 : 자유도의 수 줄이기

      • 1) 모든 관절의 각도를 일정하게 유지
      • 2) 관절의 움직임을 시간적으로 제한하여 완전히 일치된 움직임으로 나타나게 하기

      • 동작의 협응과 제어를 위해 개인에 따라 자유도의 수와 유형이 달라짐

      • 움직임과 관련된 수많은 요소들은 단순화

 

    • 자유도풀림 : 폼의 형성

      • 사용가능한 자유도의 수를 늘려, 하나의 기능적인 단위 형성

      • 동작의 역학적 요인, 근육의 공동작용, 관절의 상호움직임의 변화 나타나며, 환경의 다양한 요구에 보다 쉽게 적응

      • 과제특성에 따른 운동수행의 다양성을 이룰수 있다

 

    • 반작용활용 : 자동화, 다양화

      • 수행자와 환경과의 상호작용

      • 신체 내외적 힘을 활용하여 보다 효율적인 동작을 형성할 수 있으며, 자유도 풀림 단계보다 더 많은 여분의 자유도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함

      •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

 

 

4. Newell

    • 협응 : 기본적인 협응동작의 형성.

      • 자유도 고정과 풀림단계를 총체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이해가능

 

    • 제어 : 협응 형태의 매개변수화

      • 상황요구에 맞는 운동학적, 운동역학적 수치들을 협응형태에 부여

 

    • 기술 : 움직임의 협응과 제어에 필요한 최적의 매개변수가 부여됨

 

 

5. Gallahue 운동 발달 단계

    • 반사적 운동단계

    • 초보적 운동단계

    • 기초적 운동단계

    • 스포츠 관련 운동단계

 

 

6. Adams

    • 언어-운동단계

    • 운동단계

 

 

7.  Vereik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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