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시형
-
적극적 과제참여시간이 많다
-
즉각적 교사 피드백이 가능하다
-
다양한 발달 경로 강화가 가능하다
2. 연습형
-
체육교과에서 많이 활용되는 스타일이다
-
과제활동지가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3. 상호학습형
-
모둠구성음 2인1조 3인1조로 이루어진다
-
관찰자와 수행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학생들간 사회화 과정을 교육목표로 인정한다
-
과제활동지에 관찰자가 참조할 수 있는 수행기준이 포함된다
4. 자기점검형
-
학습자가 과제 수행 기준에 대해 많이 알수록 의미있고 정확한 자기 피드백을 제공받을 수 있다
-
학습자는 자신의 한계, 성공, 실파를 스스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5. 포괄형
-
성공적인 참여기회를 보장하여 질높은 과제 참여 시간을 증가시킬 수 있다
-
학습자의 과제 수행 능력에 대한 개인차를 인정한다
6. 유도발견
-
교사의 논리적 질문이 스타일의 성패를 좌우한다
-
인지적 경제성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주제로부터의 이탈이나 인지적 방황을 용납하지 않는다
-
1대1 상황에서 최고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7. 수렴발견
-
교사는 간단하게 상황 설정을 설명하고, 학습자는 다양한 인지기능을 사용하여 스스로 질문하고 논리적 절차를 밟아 나간다
-
초기질문 이후의 질문은 교사가 아닌 학생들 스스로 만들며 질문의 순서가 위계성을 지닐 필요가 없다
8. 확산발견
-
정의적 영역의 학습을 촉진한다
-
집단 내 균형적인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한다
-
학생이 처음으로 과제 내용에 관한 선택권을 갖는다
9. 자기설계
-
진정한 창조중심 스타일의 출발점이다
-
한 시간의 수업에서는 사용불가능하다
-
학습자는 여러 소단원의 교수학습활동을 직접 설계한다
-
학습자 개개인의 인지능력과 창조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동기유발시킥 수 있는 고도로 훈련된 교수학습방법이다
10. 자기주도
-
학생들이 교사에게 교수스타일의 선택권을 부여받아 교사에거 요청할 수 있다
-
수업 진행과 의사 결정 과정에 능숙하여 이를 다른 학습자에게 설명할 수 있는 학습자에게 적합하다
-
상당히 오랜 기간의 학습시간을 필요로 한다
11. 자기학습
-
학습자 스스로의 힘으로 모든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체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육 교수 스타일 : 스타일별 사용 목적 (0) | 2020.11.06 |
---|---|
체육학 : 체계적 관찰기법 (사건기록법, 지속시간 기록법, 동간 기록법, 집단적 시간표집법, 자기기록법) (0) | 2020.11.06 |
운동학습 : 수행지식 피드백 vs 결과지식 피드백 (0) | 2020.11.06 |
운동역학 : 마찰력의 종류와 영향을 주는 요인 (0) | 2020.11.05 |
스포츠 심리학 : 불안과 운동수행 이론 (욕구, 적정수준, 적정기능구역, 다차원, 반전, 카타스트로피 이론) (0) | 2020.1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