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체육 교수 스타일 : 스타일의 주요 특징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6.

 

1. 지시형

    • 적극적 과제참여시간이 많다

    • 즉각적 교사 피드백이 가능하다

    • 다양한 발달 경로 강화가 가능하다

 

 

2. 연습형

    • 체육교과에서 많이 활용되는 스타일이다

    • 과제활동지가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3. 상호학습형

    • 모둠구성음 2인1조 3인1조로 이루어진다

    • 관찰자와 수행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학생들간 사회화 과정을 교육목표로 인정한다

    • 과제활동지에 관찰자가 참조할 수 있는 수행기준이 포함된다

 

4. 자기점검형

    • 학습자가 과제 수행 기준에 대해 많이 알수록 의미있고 정확한 자기 피드백을 제공받을 수 있다

    • 학습자는 자신의 한계, 성공, 실파를 스스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5. 포괄형

    • 성공적인 참여기회를 보장하여 질높은 과제 참여 시간을 증가시킬 수 있다

    • 학습자의 과제 수행 능력에 대한 개인차를 인정한다

 

 

6. 유도발견

    • 교사의 논리적 질문이 스타일의 성패를 좌우한다

    • 인지적 경제성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주제로부터의 이탈이나 인지적 방황을 용납하지 않는다

    • 1대1 상황에서 최고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7. 수렴발견

    • 교사는 간단하게 상황 설정을 설명하고, 학습자는 다양한 인지기능을 사용하여 스스로 질문하고 논리적 절차를 밟아 나간다

    • 초기질문 이후의 질문은 교사가 아닌 학생들 스스로 만들며 질문의 순서가 위계성을 지닐 필요가 없다

 

 

8. 확산발견

    • 정의적 영역의 학습을 촉진한다

    • 집단 내 균형적인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한다

    • 학생이 처음으로 과제 내용에 관한 선택권을 갖는다

 

 

9. 자기설계

    • 진정한 창조중심 스타일의 출발점이다

    • 한 시간의 수업에서는 사용불가능하다

    • 학습자는 여러 소단원의 교수학습활동을 직접 설계한다

    • 학습자 개개인의 인지능력과 창조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동기유발시킥 수 있는 고도로 훈련된 교수학습방법이다

 

10. 자기주도

    • 학생들이 교사에게 교수스타일의 선택권을 부여받아 교사에거 요청할 수 있다

    • 수업 진행과 의사 결정 과정에 능숙하여 이를 다른 학습자에게 설명할 수 있는 학습자에게 적합하다

    • 상당히 오랜 기간의 학습시간을 필요로 한다

 

11. 자기학습

    • 학습자 스스로의 힘으로 모든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