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어떤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는 기대와 신념을 뜻하는 심리학 용어이다.
자기효능감은 캐나다의 심리학자 알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에 의해 소개된 개념으로, 그는 행동주의적 관점이 학습의 원리에 대해 잘 설명해주지만 제한적이며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간과하고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맥락에서 개인의 인지와 사회적 영향의 중요성을 강조한 자기효능감과 사회인지이론 등을 정립하였다.
자기효능감은1) 일반적 자기효능감과 2) 특수적 자기효능감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자는 전반적인 영역에서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지속적이고 개인적인 특성으로 볼 수 있는 반면, 후자는 특정 영역 또는 과제에 국한되는 것으로 가변적인 특징을 지닌다.
또한 자기효능감은 수준, 강도, 일반성의 세 가지 차원으로 구성되는데, 수준은 과제의 난이도에 따른 자신감의 정도, 강도는 각 과제에 대하여 어느 정도 자신 있게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자신감의 정도, 일반성은 특정 대상에 대한 효능감이 그 상황이나 대상을 넘어 어느 정도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에 관한 것이다.
자기효능감은 개인의 존재가치보다는 능력에 관한 판단과 믿음이라는 점에서 자아존중감(self-esteem)과는 구별되며, 성공 또는 실패 경험을 통해 강화되거나 약화될 수 있다. 따라서 쉬운 과제로부터 성공 경험을 쌓고 점진적으로 과제 난이도를 높여나가는 방식은 자기효능감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 또한 타인이 실패하거나 성공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대리 경험 역시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준다. 이때 모델이 자신과 비슷할수록 대리 경험이 주는 영향은 더욱 커진다. 더불어 신뢰할 수 있는 타인을 통해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주입하는 언어적인 설득, 불안을 불러 일으키는 수행 상황에서 정서적, 신체적인 반응과 동요를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것과 관련된 정서적 각성 역시 자기 효능감의 주요한 기제로 작동한다.
자기효능감은 동기 및 성취, 귀인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도전적인 과제가 주어졌을 때 쉽게 포기하지 않고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그리고 실패했을 경우에도 원인을 노력이나 능력의 부족보다는 외부 상황으로 귀인하는 경향이 높다. 반대로 자기 효능감이 낮은 사람의 경우 어려운 과제에 대해서 쉽게 포기하거나 도전하지 않으려는 성향이 높으며,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했을 때 그 원인을 자신의 능력이나 노력 부족으로 내부 귀인하는 성향이 있다. 학습의 원리와 관련하여 사회인지이론에서는 ①자기효능감, ②수행에 대한 물리적 보상 또는 사회적 평가에 대한 기대, ③개인이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 등 세 가지 요소가 상호작용하여 학습 및 수행의 과정에 영향을 준다고 보았다.
이러한 견해는 행동주의의 한계를 보완하고 사회적, 인지적 영향에 대한 강조를 통해 성공적인 수행을 위한 전략과 방향성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 자기효능감은 인사 및 조직에서의 직무만족도와 조직원 관리, 교육에서의 학습전략, 임상에서의 금연치료, 재활훈련 등 다양한 장면에서 활용된다.
- 자기효능감 향상전략
스포츠 심리학 : 운동중 자기효능감 향상전략
성취경험 간접경험 언어적 설득 신체 및 정서상태 1. 성취경험 유산소 운동 : 트레드밀의 속도, 경사도, 지속시간의 점진적 증가 저항성 운동 : 운동부하, 반복횟수, 세트수의 점진적 증가 일상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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