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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운동학습과 제어 : 다양한 관점에서의 파지, 파지검사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2.
  • 파지의 개념 : 1) 정보처리관점, 2) 다이나믹관점
  • 파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환경, 학습자 , 과제 , 연습 (과학습, 맥락간섭효과)
  • 파지검사 : 1) 절대파지점수 , 2) 상대파지점수

1.파지의 개념

 

      1) 정보처리관점에서의 파지

    • 기억의 부호화 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 질 때 학습이 이루어진다.

    • 파지는 부호화된 표상기억의 인출과정이다.

    • 인지적으로 처리되지 않은 정보는 인출과정에 어려움을 격어 파지가 어렵다.

    • 움직임과 동작에 관한 기억 표상이 파지와 관련 있으며 동작을 재생할 수 있는 능력상실은 표상의 재생과 인출 과정에서의 문제로 간주한다.

    • 단순과제의 경우 부호화는 쉽게 이루어 지지만,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그 정보를 인출하는데애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2) 다이나막관점에서의 파지

    • 파지는 운동과제를 구성하고 있는 핵심적인 기술요소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진 뒤, 과제.환경.유기체가 갖는 제한요소에 대한 적응 과정이다

    • 핵심적인 기술요소가 학습되지 않은 운동수행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수행력이 저하되거나 잘못된 움직임으로 나타날 수 있다.

 

 

2. 파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운동과제의 특성 ; 복잡성. 기술유형

    • 운동과제의 복잡성

      • 복잡과제 : 학습에 오랜시간이 필요하지만, 완전 학습이 이루어지면 오랫동안 운동기술을 보유할 수 있다.

      • 단순과제 : 학습은 쉽게 이루어 지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망각이 빠르게 진행되기도 한다.

 

    • 운동기술유형의 특성

      • 연속적과제 : 자전거나, 운전 등 연속적인 제어가 요구되는 기술은 쉽게 잊혀지지 않는다.

      • 불연속적과제 : 특정 연습 없이는 그 기술을 오랫동안 보유하고 있기가 매우 어렵다.

      • 계열적과제 : 특정 연습 없이는 그 기술을 오랫동안 보유하고 있기가 매우 어렵다.

 

      2) 환경의 특성

    • 운동기술의 파지는 환경의 제한요소에 대한 적응 여부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 학습의 초기단계에서 적정수준의 학습계획은 운동기술의 파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3) 학습자의 특성

    • 신체적특성

    • 인지적 수준

    • 운동경험의 여부

    • 협응 경향의 차이 ( 안정적 협응구조 )

    •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운동기술의 파지정도에 차이가 나기 때문에, 반드시 학습자의 협응경향에 개한 사전 지식이 필요하다.

 

      4) 연습과 파지

    • 연습의 양에 따라서 운동기술을 획득하고 파지하는 정도가 달라진다.

    • 연습과정에서 받는 간섭은 파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맥락간섭효과)

    • 맥락간섭으로 인해 학습자들이 선행과제를 시행할 때 사용하였던 행동계획을 망각하게 되어 운동기술의 획득단계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을 많이 하게되어 파지검사에서 높은 수행 점수를 나타낸다.

 

 

3. 파지검사

 

     1) 절대파지점수

    • 연습시행이 끝나고 일정한 파지 기간이 지난 후 실시되는 파지검사에서 얻는 점수

 

     2) 상대파지점수

    • 차이점수 : 연습시행의 마지막 시행에서 얻는 점수와 파지기간이 지난 후 얻은 파지시행의 최초시행 점수간의 차이

    • 백분율점수 : 차이점수 / 연습시행동안 수행점수의 변화

    • 저장점수 : 파지검사에서 연습시행의 마지막 시행에서 얻은 점수에 도달하기까지 걸린 시행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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