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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스포츠 심리학 핸드북 : 인지평가이론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2.

인지평가이론 (개인의 해석) :

  • 1) 인지평가이론의 4가지 전제, 2) 외적보상과 내적동기 - 과정당화
  • 2) 피드백과 내적동기 - 긍정적 피드백, 질적 피드백 제공
  • 3) 경쟁과 내적동기

1. 인지평가이론의 4가지 전제

    • 이 이론은 인지적 이론에서 동기적 속성을 좀 더 지닌 이론으로 바뀌었다.

    • 인과소재의 지각과 유능감의 지각은 동기변화의 원인이라기 보다는 동기와 결부된 부수적인 사건으로 본다.

    • 이 이론은 내적동기가 감소되었을 경우 개인이 어떤 행동을 하는가를 제시하고 있다.

    • 내적동기가 낮은 개인은 응종이나 반항을 하고 무동기화 될 수 있다.

 

      1) 제1전제 : 개인은 자결성에 대한 욕구를 갖고 있다.

    • 인과소재의 지각

    • 자신에 의해 행동이 개시되면 내적 인과소재를 가지며, 타인이나 외부요인에 의해 행동이 시작되면 외적 인과소재를 갖는다.

    • 외적 인과소재를 조장하는 사건은 내적동기를 감소시키며, 내적 인과소재를 불러일으키는 사건은 내적동기를 향상시킨다.

 

       2) 제2전제 : 개인은 유능감의 욕구가 있다.

    • 유능감의 지각

    • 어떤 외부의 사건은 개인이 느끼는 유능감 수준에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외적 사건은 내적동기에도 영향을 미친다.

    • 유능감의 느낌을 높여주는 사건은 내적동기를 향상시키며, 유능감의 느낌을 감소시키는 사건은 내적동기를 낮춘다.

    • 유능감과 무능감의 느낌은 자결성의 맥락에서만 일어난다.

 

      3) 제 3전제 :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

          (정보적 측면, 통제적 측면, 무동기 측면)이라는

             3가지 측면을 갖는다.

    • 세가지 측면은 개인이나 상황에 따라서 그 영향력이 차이가 나며, 지각된 인과소재와 지각된 유능감에 영향을 미쳐 내적동기를 변화시킨다.

    • 정보적 측면은 내적 인과소재의 지각과 유능감의 느낌을 촉진시켜 내적동기를 향상시킨다. 활동에 대한 선택권을 부여하거나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은 긍정적인 정보 측면에 해당하며 내적동기를 향상시킨다.

    • 통제적측면은 외적인 인과소재의 지각을 촉진시켜 내적동기를 낮추게 되고 외적인 응종과 반항을 유발시킨다. 외적보상의 제공, 마감시간의 설정, 감시, 평가, 목표부여 등이 해당된다.

    • 무동기 측면은 지각된 무능감을 조장하여 내적동기를 감소시키고 무동기를 촉진한다. 부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은 무동기 측면에 해당한다.

    • 동일한 사건이라도 사람에 따라 정보적 측면과 통제적 측면을 다르게 작용할 수 있으며,

    • 같은 사람이라도 상황에 따라 세 가지 측면을 다르게 평가할 수 있다.

 

      4) 제 4전제 : 내적으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사건

                        내적동기를 향상시킨다.

    • 자기 스스로 내적으로 통제가 된다고 느끼는 것은 타인에 의해 외부적으로 통제되는 것 만큼 내적동기를 저하시킨다.

    • 하지만 개인이 내적으로 규제하는 정보는 자결성과 내적동기를 향상시킨다.


2. 인지평가이론과 스포츠

 

     1) 외적보상과 내적동기

  • 과정당화 가설 : 원래 재미있는 일을 하고 있는데 보상을 기대했다가 추후에 보상이 주어지지 않으면 그 활동에 대한 흥미가 감소하게 되어 보상이 어떤 활동의 내적 흥미를 과정당화 시킨다는 가설. (Orlick 1978)

  • 외적보상 그 자체보다는 (보상을 어떻게 해석하느냐)가 더 중요하다 (Ryan 1977)

  • 보상을 어떤 의미로 받아들이는가 하는 문제, 보상의 정보적측면과 통제적측면을 구분하여 규명 ( Ryan 의 후속연구 1980 )

    통제적 측면을 암시하는 보상은 궁극적으로 내적동기를 낮추는 결과를 초래한다.내적동기를 높이기 위해서는 보상이 유능감에 관한 긍정적인 정보를 제시해 주고 행동을 통제하는 메시지는 주지 말아야 한다.

 

      2) 피드백과 내적동기

  • 피드백의 절대량에 관계없이 긍정적 피드백은 선수가 갖는 유능감의 느낌과 내적동기를 향상시킨다.

  • 긍정적 피드백을 제공받은 학생들은 지각된 유능감, 노력과 중요도, 흥미와 재미 등의 척도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고 긴장과 압력 척도에는 낮은 점수를 기록했다.

  • 하지만 스포츠 상황에서는 예외가 있을 수도 있다. (Horn, 1985)

    설정된 수행 목표 수준과는 관계없이 잘 했다라는 칭찬을 자주 해주면 능력이 그 정도 밖에 안 된다는 것을 암시해 주는 것이다.누구나 할 수 있는 쉬운 과제를 성공했을 때에는 칭찬을 하지 않는것이 중요한 요소이다.때문에 단순히 긍정적 피드백을 제시해 주는 것보다는 피드백의 질이 더 중요하다.실수와 관련된 건설적인 비판은 선수에게 다음에 더 잘 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준다.

 

      3) 경쟁과 내적동기

    • 경쟁은 통제적요소와 정보적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다. (외적보상도 마찬가지)

    • 시합에서 승리해야 한다는 생각은 통제적측면이 두드러지며, 승부와는 관계없이 실력향상이나 시합의 과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정보적 측면이 더 강한 것이다.

    • 경쟁의 통제,정보적 측면으로 내적동기 향상 여부가 결정되기도 하지만, 개인의 목표성향(과제성향,자기성향) 또한 내적동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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