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체육측정평가 : 수행평가(등장배경, 절차, 문제점, 해결방안, 양호도)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2.
  • 수행평가의 등장배경
  • 수행평가의 개념
  • 수행평가의 절차
  • 수행평가의 문제점
  • 수행평가의 해결방안
  • 수행평가의 양호도
  • 수행평가의 종류
  • 체육과 실제성 평가 경기를 위한 수행력 평가방법

1. 수행평가의 등장배경

  • 기존 교육평가의 문제점 및 부작용, 교육계 내부의 변화대응 노력, 새로운 학습이론의 등장, 교육프로그램 평가 분야의 변화, 교육심리측정 분야에서 변화, 사회적 요구에 대한 부응 등으로 인하여 수행평가 등장
  • 1개의 정답선택은 고차적 정신기능을 측정하기 어렵고 학습의 결과만을 중시하여 정답을 선택하도록 강요한다. 수행평가는 이런 기존의 평가방법을 벗어나 평가의 타당성을 제고시키고 교육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는 평가라 할 수 있다.
  • 기존 교육평가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평가의 기능을 정상화시키기 위한 교육계의 반응
  • 구성주의 학습이론이 등장하면서 학생들의 학습활동이 평가활동과 동시에 이루어지도록 요구하게 되었다.
  • 교사들의 책무성을 더욱 강조하면서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활동을 보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평가 방법의 개선이 요구되었다.
  • 교수학습활동과 연계되어 시행되는 수행 중심의 평가방식이 사회적인 공감을 얻어 부응하게 되었다.

 

 

2. 수행평가의 개념

    • 학생들이 과제해결 과정을 통해서 나타나는 지식, 기능, 태도에 대해 전문가적인 견해로 판단하는 평가방식
    • 수업시간에 연습했던 과정과 그러한 과정의 결과를 전반적으로 파악
    • 실제성평가 : 객관화된 운동수행력 검사들이 경기 상황과 관련되어 실제 상황에 맞는 타당한 수행평가
    • 실제성평가는 2가지로 구분 하는한데,
      • 1) 학생의 성취수준 뿐만 아니라 향상도와 발달과정 등을 판단하는 수행평가
      • 2)실제상황, 즉 경기 상황에서 학생들의 수행력을 평가하는 실제성평가로 구분 가능하다.
    • 수행평가는 정규적, 진행적이다. 수업 시간마다 교사에 의해 수업 목표가 설정되고 학생들은 설정된 수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수행평가는 노력, 향상도, 참여도 등을 포함하며 단순히 한가지 운동 기능만을 평가하는 것보다는 학생들의 다양한 측면을 평가하는 기법이다.
    • 수행평가의 절차 : 수행 규정하기 - 수행과제 구안 - 수행 실천 - 평정 및 채점하기

 

3. 수행평가의 절차

  • 수행을 규정하기 - 수행과제 구안하기 - 수행 실천하기 - 평정 및 채점하기
  • 수행을 규정하기 : 어떤 학습목표를 평가할 것인가, 수행과제는 어떤 내용과 고등 정신기능에 초점을 맞추엇는가, 그리고 어떤 기준에 의해 평가할 것인가 등을 고려
  • 수행과제 구안하기 : 수행과제가 학습목표와 관련되어 학습활동과 관련하여 의미가 있는 것이어야 하며, 실제 상황에 근거하고, 정의적 영역 부분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 수행 실천하기 : 학습목표와 평가목표가 달성되고 있는가?, 수행과제에서 의도하는 바가 제대로 수행되고 있는가에 관심
  • 평정 및 채점하기 : 수행과제를 실천할 때 중요한 내용과 학습의 과정에 초점을 맞춘 전반적인 평가기준 체계를 고안, 바람직한 방향으로 피드백 제공

 

4. 수행평가의 문제점

  • 수행평가는 기존의 지필검사 위주의 평가 방식이나 실기검사에서 성취 수준을 평가하는 전통적인 방식에 비해 본질적으로 안고 있는 문제점이 많다.
  • 수행평가는 수업목표를 적절히 포함하는 타당한 수행과제의 고안문제 (타당성)
  • 또한 수치 등 객관화된 평가 기준을 마련하기 어려워 (객관성과 신뢰성의 의문)
  • 제대로된 수행평가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할애해야하며
  • 학생들이 수행과제를 시행하면서 수업목표를 달성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

 

5. 수행평가 문제점의 해결방안

  • 학생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개별적인 지도가 가능하도록 학급 내 학생수 조절
  • 수행평가 준비를 위한 교사의 근무여건의 정화
  • 바람직한 수행평가를 지원할 수 있는 시설 및 교구의 확충
  • 이를 위해 학교 및 교육청 차원에서 체계적인 지원을 해야 하지만 이러한 환경적인 조건의 형성은 곧바로 확충되기 어려움으로
  • 주어진 학습상황에 가장 적합한 교수기능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가장현실적)
  • 때문에 수행평가를 통한 교육목표 달성이라는 책무성과 교사의 전문성을 함양해야 하며
  • 교사 개인과 교과 내에서 평가활동에 대한 자율적인 관리 체계가 확립되어야 할 것이다.

 

 

6. 수행평가를 통해서 교사가 의도하는 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 학생들이 학습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교사는 학생 중심으로 수업과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 교사는 학생 개개인의 학습방법, 성격, 과거의 성취수준 등을 고려하여 개별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평가활동을 계획해야 한다.
  • 수행평가 본래의 취지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활동과 평가 활동이 동시에 이루어지도록 평가를 계획하고 실천한다.
  • 학습활동 중에 평가된 결과가 다음 학습활동에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작용되도록 평가활동이 계획되어야 한다.

 

7. 수행평가의 양호도

  • (수행평가의 타당도)란, 수행과제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수업목표를 수업 중에 얼마나 잘 이행할 수 있는가의 문제로 교수 타당화, 구인 타당화, 내적 타당화의 관점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 교수타당화 : 교사가 설계한 수업 및 수업목표를 충실히 수행했는가의 정도로 교사가 계획한대로 수업을 진행하고 수업목표를 달성하여야 한다.
    • 구인타당화 : 실제로 수업에서 교사가 의도했던 바를 수행과제를 통하여 얼마나 달성하였는가의 문제.
    • 내적타당화 : 계획된 수행과제를 통한 의도한 정신기능의 발달 여부
  • (수행평가의 신뢰도)는 검사자간 일치 정도인 객관도로 확인할 수 있다.
  • 실제로 학교 체육 현장에서 수행평가의 큰 문제점 중 하나는 검사자간 평가가 일치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행평가 범위 내에서 평정척도의 객관성을 최대한 확보하고 교사 간 평기 기준에 대한 협의가 사전에 충분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8. 수행평가의 종류

  • 수행평가는 서술형, 논술형, 구술시험, 실기시험, 포트폴리오 등 5개 유형으로 구분된다.

서술형 검사

창의성, 고등사고 기능을 묻는 주관식 검사
학생들이 문제를 읽고 직접 서술하는 방식의 검사
여러 정보를 종합하여 문제를 분석하는 능력을 평가 할 수 있다.
단점, 채점시간이 많이 걸리고 출제 범위가 좁다

논술형 검사

학생들 자신의 생각을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작성한다.
작성한 내용뿐만 아니라 글의 구성 능력까지도 동시에 평가한다.
선택형 문항에서는 평가하기 어려운 사고력, 창의력, 분석력, 비판력, 추리력 등의 고차원적인 기능까지 측정 가능하다.
단점, 논술형 검사는 학생들로부터 다양한 답이 나올 수 있어 공정한 채점이 어려워 모범 담안이나 문제 출제에 있어서 교사가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야 한다.

구술 시험

구술시험은 학생들에게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이나 능력을 증명할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바람직하다.
문항 출제와 채점 시간을 줄여야 할 때,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어야 할 때 사용할 수 있다.
단점, 필기시험에 비해 객관성과 신뢰성이 문제가 되어 자주 사용하기는 어렵다.

실기 시험

사전에 서술식 채점기준표를 만들어 교사가 무엇을 평가하고 평가의 목적의 무엇인지를 알도록 해야 한다. 기존의 체육과 실기시험은 수행력을 수치로 측정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수행평가에서는 학생이 열심히 수업에 임하는 자세나 학습활동 과정에서 동료들과 협력하는 태도 등도 반영된다. 시험을 치르는 상황이 통제된 상황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진행되는 상황이 되며, 종목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교사의 관점에 따라서 기록과 자세 등의 평가요소에 가중치를 달리 해야 한다. 교사는 반드시 평가결과를 학생들에게 알려 피드백이 될 수 있도록 한다. 평가기준은 과거의 경험과 규준 자료를 활용하고, 학습목표 수준을 함께 고려하여 설정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포트폴리오

학생들의 발달과정을 지속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모아높은 모임집으로, 학생의 목표, 반성적 진술, 교사와 학생의 의견이 포함된다. 포트폴리오를 통해 개별학습의 효과, 책임감과 활동적인 학습 강조, 피드백과 연속적인 평가, 자기 반성적인 사고, 학습 성과의 증명 등이 이루어진다. 학생의 학습과정을 가장 타당하고 융통성 있게 평가할 수 있으며, 학생의 성과물에 대해 전 과정을 평가할 수 있다.
단점, 학교 현장 이용시 종전의 방법보다 많은 시간과 교사의 노력이 요구된다.
수행평 포트폴리오 : 학생들은 잘 안 된 부분을 반성하고 내용을 스스로 기록하며, 교사는 평가 결과와 반성 내용을 보고 학생들의 부족한 점에 대해 지도해 준다.
경기와 유사한 상황에서의 평가- 복합기능검사는 2가지 이상의 긴으을 연결하여 수행하도록 하고 이러한 수행력은 미리 정해진 측정 과정을 통해 측정한 다음 점수화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다.


* 체육과 실제성평가경기 수행력평가 :

  • 단순기능평가 < 복합기능평가 < 경기기능평가경기
  • 유사 상황에서의 복합기능검사 : 2가지 이상의 기능을 연결하여 수행하도록 하고,
  • 이러한 수행력을 미리 정해진 측정 과정을 통해 측정 후 점수화하여 평가하는 방법.
  • 1) 실제 경기에서 자주 일어날 수 있고 ,
  • 2) 반드시 필요한 기능들로 구성되어야 한다.
  • 경기수행력 평가도구게임수행력 평가도구 GPAI게임중심 실제성평가 GOAAGPAI, TGfU, GOAA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