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기분위기 : 1) 수행중심 분위기, 2) 숙달중심 분위기
- 숙달중심 분위기 형성을 위한 타겟전략(TARGET)
0. 동기분위기
- 동기분위기란 개인이 속해있는 환경의 분위기를 말하는 것으로,
- 집단에서 나타나는 성공 기준의 분위기 등이 동기분위기가 될 수 있다.
- 그리고 개인이 환경 구조를 어떻게 지각하는 지도 중요 요소가 된다.
- 개인이 처해 있는 환경의 구조를 어떻게 인식하는가? 의 여부는 동기에 영향을 준다.
- 환경의 구조를 어떻게 인식하는가?
1. 수행중심 분위기
- 사회적 비교를 강조하고, 팀원들간의 관계는 경쟁관계이며, 실수를 처벌하고,
- 능력이나 재능이 있는 선수에게만 관심이 집중되기에 남들보다 더 잘해야 보상이 제공된다.
- 수행중심 분위기는 불안감을 높인다.
- 성공의 원인은 '능력' 이라는 생각을 갖게 하고 스포츠를 중도 포기하는 행동과 관련성이 높다.
2. 숙달중심 분위기
- 개인의 발전정도, 개인 노력, 개인 향상도 그리고 팀원 사이의 협동, 팀 향상도, 팀 노력정도에 따라 보상이 제공된다.
- 개인 수행의 발전정도에 초점을 두어 중시한다.
- 숙달중심 분위기는 수행중심 분위기에 비해 동기적으로 긍정적 측면이 강하다.
- 숙달중심 분위기 형성을 위해 지도자는, 1) 개인별 목표를 설정해주고, 2) 의사결정에서 선택권을 부여하며, 3) 동료와의 협동을 권장하고, 4) 경쟁목표를 설정하지 말아야 한다.
- 숙달중심 분위기를 만들면 과제목표 성향이 높아지며 긍정적인 태도로 바뀌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숙달중심 분위기는 과제목표성향과 일치시에 만족감이 높아진다.
- 타겟전략 : 숙달중심분위기 형성
3. 타겟전략(TARGET) : 숙달중심 분위기 형성을 위한
- Task(과제) : 도전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과제 제시
- Authority(권위) : 개개인이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Recognition(인정) : 개인의 향상도를 인정
- Grouping(집단편성) : 모둠을 형성하고 협동학습의 기회를 제공
- Evaluation(평가) :개인의 과제 숙달 정도와 학생의 향상도를 평가
- Time(시간) : 학습에 필요한 충분한 시간을 부여하기
- 숙달중심 분위기와 수행중심 분위기 사이에는 부정적인 관계가 있거나 아무 관계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체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포츠 심리학 : 팀구축 모형 (팀구축 전략) (0) | 2021.01.15 |
---|---|
체육학 : 교사의 교육적 책무성이 필요한 이유, 공식적/비공식적 형태의 관리체계 (0) | 2021.01.15 |
스포츠 심리학 : 경쟁 or 협동의 행동적 결과 (사회적범주화, 평가편경, 외집단거부감, 응집력, 리더십유형) (0) | 2021.01.12 |
운동 생리학 : 혈액의 구성과 주요성분, 운동시 혈액변화와 운동성 빈혈 (0) | 2021.01.12 |
스포츠 심리학 : Carron의 집단환경 질문지(GEQ)와 4가지 차원 (0) | 2021.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