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지적 영역의 검사 구성 절차
- 지필검사의 종류
1. 인지적 영역의 검사 구성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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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차 : 검사계획 - 검사문항 구성 - 검사시행 - 문항분석 - 문항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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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검사계획 : 내용타당도를 고려하여 교육목표와 수업내용을 대표할 수 있고, 학생들이 교육한 내용을 얼마나 잘 수행하는가를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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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원목적분류표 : 검사문항의 수, 문항의 종류, 문항을 풀어 가는 과정의 종류와 수, 문항의 내용, 각 문항의 점수, 정답과 유사정답 등이 포함되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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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검사문항의 구성 : 이 문항을 왜 알아야 하는가? 이 문항의 가치는? 미래에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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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 문항을 완성하는데 충분한 시간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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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사실, 개념, 원칙, 기능에 관한 내용을 문항에 포함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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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항은 서로 독립적이어야하며 한 문항에서 정답을 맞히면 다른 문항에서도 정답 할 가능성이 없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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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항은 간단하고 분명하게 작성해야 한다. 또한 종류를 다양하게 구성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사고과정을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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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운문항부터 제시하며 문항에서 분명하고 간결하고 완전한 방향을 제시하여 문항 응답이 애매하지 않도록 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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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검사 시행 : 난이도와 상관없이 정해진 시간과 조건에서 정상적으로 검사를 시행한다. 시행 전 검사의 방향에 대해 알려주어 학생들이 검사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예측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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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문항분석 : 문항 난이도, 문항 변별도, 반응 수즌 등을 분석하여 문항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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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문항수정
5. 지필검사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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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관형 검사 문항 : 진위형, 선다형, 단답형, 완성형, 연결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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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위형 문항 : 문항의 내용이 맞는 것인지 틀린 것인지를 판단하는 문항. 광범위한 내용이 한번의 시험에서 측정될 수 있고, 점수화 방법이 간단하며, 문항구성이 쉽다. 그러나 문항의 신뢰도가 낮으며 정답이 한 단어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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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다형 문항 : 질문과 3~5개 정도의 답지로 구성되어 있고, 학생들이 어떤 항목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 정도나 능력을 거의 모두 측정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기계적인 암기력에 대해서만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검사 구성이 어려우며, 개념의 이해보다는 사실의 암기를 측정하는데 치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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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답형, 완성형 문항 : 단답형 - 하나의 단어나 문장을 답으로 요구하는 문항, 완성형 - 문항에서 1~2개의 단어를 생략하여 완성하게 만드는 문항 형태. 단답형과 완성형은 추측 요인의 영향을 적게 받으며 문항 구성이 쉽다. 그러나 채점 시간이 오래 걸리고, 문항 구성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정답이 여러개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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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형 문항 : 양쪽 열을 적절하게 연결하는 형태. 문항구성과 채점이 쉽고, 많은 문항을 제한된 쪽수와 시간에 포함시킬 수 있다. 그러나 문항 구성 시간이 많이 걸리고, 여러가지 사실을 관련지어 생각하는 능력을 측정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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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답형 문항 : 객관형 검사 문항에 비하여 이해, 분석, 적용의 사고과정을 측정에 이용되는 주관적인 평가방법이다. 문항을 쉽게 만들 수 있고, 추측 요인이 적으며, 복잡한 개념, 사고과정, 문제 해결 능력 등을 측정할 수 있어, 학생 자신의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종합하는 방법을 공부하도록 한다. 그러나, 채점 시간이 많기 걸리고 , 답변에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한 시험에서 서답형 문항을 많이 포함할 수 없다. 또한 채점자들의 의사 결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신뢰도가 감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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