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몰입의 상황
- 몰입에너지
- 몰입의 8채널
- 몰입체험의 핵심요소
- 몰입을 방해하는 요인
1. 몰입이란?
- 몰입 ( Flow) : 어떤 과제에 완전히 몰두될 때, 또는 과제가 저절로 수행되는 기분이 들대 느끼는 총제적인 감각
- 몰입체험은 수행자의 기술수준과 과제의 난이도가 일치할 때 발생한다.
- 몰입 순간 내적동기는 최고수준에 달하며 수행의 질도 극대화 된다.
- 즉, 어떤 과제가 해볼만 하다 라고 느껴질 때 몰입을 체험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 그러나, 기술수준과 과제 난이도가 일치하지 않으면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난다.
- 몰입을 경험하는 상황 : 주의집중, 통제성, 난이도, 목적지향성, 피드백
2. 몰입에너지
- 신체에너지
- 감정에너지
- 정신에너지
- 영적에너지
3. 몰입의 8채널
- 기능수준, 과제수준의 일치 : 몰입, 무관심
- 일치 + 높은 기능수준 : 몰입
- 즉, 몰입은 숙련자에게서 나타난다.
4. 몰입체험의 핵심요소 :
- 동작과 의식의 일체감
- 자의식의 상실 (무아지경)
- 즐거움과 만족감
- 동작의 자동적 수행
- 동작에 대한 완벽한 몰두
5. 몰입을 방해하는 요인 :
- 부상 등 신체적 문제
- 자신이나 동료의 실수집중력의 부족
- 주의산만
- 시합에 대한 걱정 등 부정적 태도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체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동학습: 감각피드백 vs 보강피드백 (0) | 2020.12.14 |
---|---|
체육 측정평가 : 신뢰도계수(R) 추정방법 (0) | 2020.12.13 |
운동처방 : 체내 산-염기, 산-염기평형의 조절, 운동중 산염기 평형 조절 (0) | 2020.12.13 |
운동학습과 제어 : 과제 내 전이검사 vs 과제 간 전이검사 (0) | 2020.12.12 |
운동학습과 제어 : 전이의 분류 (0) | 2020.1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