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제 내 전이검사 : 다른 수행환경에서 같은 기술을 구사하도록 요구하는 검사형태
- 과제 간 전이검사 : 처음 습득한 기술과 전혀 다른 움직임을 수행하도록 하는 검사형태
- 과제 내 전이검사의 측정 vs 과제 간 전이검사의 측정
1) 과제 내 전이검사의 측정
실험집단 A 조건에서 연습 | C 조건에서 수행 |
통제집단 B 조건에서 연습 | C 조건에서 수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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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설계는 서로 다른 연습 조건에서 수행한 후 같은 과제에 대한수행치를 비교하기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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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조건 A.B 에서의 수행력을 비교하고, C조건에서의 수행력을 비교한 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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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 후 수행과제에서 수행력이 향상되었는가를 비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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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내 전이의 양은 1) 저장 점수와 2)전이율로 산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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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장점수 : 기준점수에 도달하기 위한 통제집단 시행수 - 실험집단 시행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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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이율 : A 조건에서의 연습이 B 조건에서의 수행을 향상시킨 정도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
(실험집단 첫시행점수 - 통제집단 첫시행점수) *100 / (실험집단 첫시행점수 + 통제집단 첫시행점수)(통제집단 첫시행점수 - 실험집단 첫시행점수) *100 / (통제집단 첫시행점수 + 실험집단 첫시행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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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제 간 전이검사의 측정
실험집단 A 과제 연습 | B 과제 수행 |
통제집단 연습 X | B 과제 수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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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간 전이실험설계는 이전에 배운 기술의 경험이 새로운 기술의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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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집단의 B과제 수행력에 초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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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점수는 B과제에서의 첫 시행점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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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간 전이의 양은 1) 저장점수와 2) 전이율을 통해 측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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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장점수 : 통제집단 시행수 - 실험집단 시행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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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이율 : (실험집단 첫시행점수 - 통제집단 첫 시행점수) *100 / (실험집단 첫시행점수 + 통제집단 첫 시행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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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절약점수
- 재 학습 과정에서의 효율성
- 파지와 전이기간동안 초기 연습에 의해 달성되었던 숙련도에 도달하리까지 피험자에게 요구되는 시행횟수
- 지연회상과 즉각회상의 차이로 산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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