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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교육학 : 수업관리전략 (프리맥의 원리, 행동조형, 토큰강화, 상반행동강화, 차별강화, 피로법, 상반반응법, 용암법, 강화계획)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2. 4.
  • 프리맥의 원리
  • 행동조형
  • 토큰강화
  • 상반행동의 강화
  • 차별강화
  • 피로법
  • 상반반응법
  • 용암법
  • 강화계획

 

1. 프리맥의 원리

  • 일반적으로 강화자는 자극으로 간주되는데 Premack은 행동이 강화자가 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두 반응 중에서 더욱 선호되는 반응은 덜 선호되는 반응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점을 실험적으로 증명하였다.

  • 즉, 일어날 확률이 높은 행동이 확률이 낮은 행동을 강화한다는 것이다.

  • 그는 아동을 대상으로 ‘놀기’와 ‘먹기’ 중 더 선호되는 행동을 찾아 덜 선호하는 행동을 한 다음 선호하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허락했더니, 행동비율이 낮았던 행동이 증가함을 보여 주었다.

 

2. 행동조형

  • 최종목표 행동울 여러 단계로 나누어 낮은 단계에서부터 하나씩 가와하여 점진적으로 목표행동에 접근시키는 방법

 

3. 토큰강

  •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보상을 즉각적으로 주는 것이 아니라 구매력을 가딘 상징적 표나 점수 등을 제공하여 지연적 보상하는 강화체제

 

4. 상반행동의 강화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직접 수정하기 보다는 상반되는 또는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여 행동수정을 유도하는 기법

 

5. 차별강화

  • 여러 행동 유형 중 하나만을 선택적으로 강화하여 올바른 행동을 할 때에는 칭찬을 해 주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무관심

 

6. 피로법

  • 잘못된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을 계속 제시하여 지칠 때까지 반복하도록 하는 기법.

  • 계속하여 반복할 경우 그 자극은 반응을 회피하도록 하는 기능을 획득한다.

 

7. 상반반응법

  • 바람직하지 못한 반응을 유발하는 단서를 정반대의 반응을 결합시켜 바람직하지 못한 반응을 소거시키려는 방법

 

8. 용암법

  • 반응에 도움을 주는 단서나 강화물을 갑자기 중단하지 않고 점진적으로 줄여가는 절차를 따르는 기법

 

9. 강화계획

  • 고정비율강화

  • 변동비율강화

  • 고정간격강화

  • 변동간격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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