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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운동학습과 제어 : 운동기술 연습의 구성 (구획, 무선, 집중, 분산연습, 전습, 분습법)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2. 1.
  • 구획연습 vs 무선연습
  • 집중연습 vs 분산연습
  • 전습법 vs 분습법

(1) 구획연습 / 무선연습

  • 1) 구획연습 : 하나의 기술 학습에 있어서 각 변인들을 나누어 각각 할당된 시간 동안 과제를 순차적으로 제시하여 연습하는 것.

  • 2) 무선연습 : 운동기술에 포함되는 하위 요소들을 무작위로 제시하여 연습하는 것.

  • 맥락간섭효과

    •  * 맥락간섭 : 학습해야 하는 자료와 학습 시간 중간에 개입된 사건이나 경험 사이에 발생하는 갈등으로 인하여 학습이나 기억에 방해를 받는 것.

    • * 맥락간섭효과 : 운동 기술을 연습할 때 나타나는 다양한 요소들간의 간섭 현상. 맥락간섭 효과는 연습계획으로 조절할 수 있으며 그 방법으로 구획연습과 무선연습이 있다.

   Lee, Magill (1983)은 무선연습이 구획연습보다 획득단계에서는 수행력이 낮으나, 파지 단계에서는 수행력이 훨씬 높은 것으로 보아 학습에 있어서는 무선연습이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맥락간섭이 운동기술의 파지와 전이에 영향을 주는 정도의 차이는 학습자의 연령, 경험수준, 지적 능력 등에 의해서 발생한다. 실제 운동학습 현장에서는 수행과제와 학습자특성을 고려하여 구획연습과 무선연습을 적절하게 활용하는것이 바람직하다. 연습의 가변성 : 학습자가 기술을 연습할 때 다양한 움직임과 환경 상황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  cf. 맥락조건 가변성

(2) 집중연습 / 분산연습

  • 연습시간과 휴식시간의 상대적인 시간에 의해 집중연습과 분산연습으로 구분된다.

    • 1) 집중연습 : 연습시간이 휴식 시간보다 상대적으로 긴 경우로, 되도록 많은 양의 연습을 하기 원할 때 사용된다.

    • 2) 분산연습 : 휴식시간이 연습 시간보다 긴 경우로, 보다 질적인 연습을 원할 때 사용된다. ( 숙련자, ?과제 )

운동기술 연습 : 집중연습과 분산연습

    집중연습과 분산연습은 (학습자). (운동기술의 특성),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등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한다. 불연속적 과제와 같은 경우는 집중연습, 분산연습 모두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질적 연습을 위한 분산연습의 선택은 중요한 시합을 앞두고 선수에게 긍정적인 심리 상태를 갖게 하는데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

(3) 전습법 / 분습법

  • 전습법, 분습법 중 효과적인 선택을 위해서는 (운동기술의 특성)과, (학습자의 수행 능력)을 반드시 염두해 두어야 한다.
  • 운동기술의 특성은 기술의 조직화와 복잡성으로 표현된다.
  • 운동기술의 조직화 : 운동기술을 구성하고 있는 하위요소들의 상호의존성이 높을 때 조직화 정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 운동기술의 복잡성 : 과제의 정보처리 요구의 정도와 해당기술에 필요한 하위 요소의 수에 의해 복잡성이 결정된다.
  • 1 )전습법 : 학습자가 운동기술 과제를 한꺼번에 전체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으로 복잡성↓, 조직성↑, 숙련자
  • 2) 분습법 : 운동기술 요소를 몇 개의 하위 단위로 나누어 학습하는 방법으로 복잡성↑, 조직성↓, 초보자

  • 분습법의 종류

운동학습 : Wightman, Lintern 분습법 (순수분습법, 반복적분습법, 점진분습법)

Wightman, Lintern (1985) 분습법을 분절화, 단순화, 부분화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분절화 : 순수분습법, 반복적분습법, 점진분습법 단순화 부분화 1. 분절화 학습할 전체 기술을 특정한 시.공간적인

py-edu.tistory.com

  • 연습 구간의 시간과 빈도, 연습 활동 유형, 연습 순서, 실제 연습에 할당된 시간 등을 고려
  • 학습자 스스로 운동수행과 관련된 정보를 탐색하고, 그 정보를 동작 수행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연습 조건을 제시
  • 학습자가 기술을 연습할 때 다양한 움직임과 환경 상황을 경험할 수 있도록 연습의 가변성 제공하여 상황대처와 적응능력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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