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스포츠 심리학 : 사회적 촉진효과 (관중효과, 단순존재가설, 평가우려가설,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30.
  • 관중으로 인해 선수의 경기력이 긍정적 / 부정적으로 좌우되기도 한다
  • 사회적촉진이론 : 1) 단순존재가설, 2) 평가우려가설, 3) 자아이론, 4) 주의분산 / 갈등이론
  • 사회적촉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 스포츠 현장에서의 사회적촉진

1. 사회적 촉진?

    • 관중효과 (사회적촉진) : 타인의 존재가 과제수행에 미치는 효과
    • 사회적촉진효과 : 관중의 존재가 수행에 정적 혹인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힘
    • 관중 : 선수들의 스포츠 수행과정을 지켜보는 무리

 

 

  관중의 유형

    • 공행관중 : 서로 아무런 상호작용없이 같은 시간, 같은 활동을 하는 관중.
    • 경쟁적공행관중 : 자신의 경기를 진행하는 동시에 상대선수의 경기장면을 기켜보는 관중의 역할도 되는 것.
    • 사회적강화관중 : 우리가 흔히 아는 관중. 격려, 야유등을 하거나 감독이나 코치같이 경기에 관한 주문과 작전지시등을 하는 관전집단.
    • 스포츠심리학에서 관심이 되는 관중집단은 1)수동적관중의 단순관중과 2)공행관중이 갖는 효과이다.

관중의유형


 

2. 사회적촉진이론

 

1) Triplett 이론

    • 역생효과 : 관중의 존재가 경기자에게 자극을 유발하고 경쟁충동을 각성시켜 수행성과를 증대시켰다.

 

2) Allport 이론

    • 사회적촉진을 공행자의 소리나 시선으로 인해 단순히 반응이 증가하는 현상이라고 정의하였다.

 

3) Zajonc 이론

    • 단순존재가설 : 단순한 임석이 경기자의 욕구수준을 증가시키고, 욕구수준에 따라 기술수준이 높은 경우에는 수행결과에 정적 영행을 주고, 기술수준이 낮은 경우에는 수행결과에 부적 영향을 준다.

 

 

4) Cottrell 이론

    • 평가우려가설 : 단순한 타인의 존재만으로는 수행을 촉진하는 충분조건이 되지 못하며, 타인이 자신의 수행을 관찰하고 평가한다는 것에 대해서 개인이 갖는 우려가 각성의 직접적인 선행요인이다.

 

    • 수행자의 판단으로 관중이 전문집단일 경우 수행자의 평가우려수준에 영향을 미쳐서 수행자의 추동수준을 결정하고, 그 추동수준에 따라서 촉진효과가 상의하다.
    • 정적성과는 강한추동의 성질을 지니지만, 부적성과는 공포, 불안, 좌절 등을 초래한다.

 

5) Sanders 이론

    • 주의분산/갈등가설 : 과제수행 중 타인의 존재는 수행자의 주의를 분산시키며, 이러한 주의분산은 과제에 대한 주의집중을 방해하지만, 다른한편으로는 주의분산이 유기체로 하여금 더 많은 노력으로 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수행자의 추동수준을 증가시킨다.

*  사회적촉진 연구결과의 종합

    1. 사회적촉진은 단순하고 잘 학습된 과제나 기능학습의 후기 단계에서의 수행을 향상시키지만, 복잡하거나 새로 습득된 과제나 기능 학습의 초기단계에서의 수행은 저하시킨다.
    2. 또한 사회적촉진의 효과는 수행자가 관중이나 공행자의 평가잠재력에 대한 우려를 인식할 때 가장 잘 나타나며 선수가 관중의 전문성 수준을 인식하는 정도는 사회적 촉진효과에 영향을 미친다.
    3. 관중에 의해 퍼포먼스는 향상되지만 학습은 방해받는다.
    4. 관중의 존재는 개인의 동인레벨(drove level)을 높인다.
    5. 타인의 존재는 거의 학습이 필요 없는 간단한 과제 수행에 대해서는 반응을 촉진하지만, 복잡한 과제 반응은 억제한다.

* 사회적촉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1) 개인변인 :

      • 개인의 능력수준 (숙련자 or 미숙련자) ,
      • 불안의 성격적특성 (낮은불안수준 or 높은불안수준)

2) 과제변인 :

      • 단순과제 or 복잡한과제,
      • 대근운동기술 or 소근운동기술

3) 상황변인 :

      • 수행자의 특성 : 기술수준 , 동기수준
      • 관중과 공행자의 특성 ( 협조적관중 or 비협조적관중 ) ,
      • 팀의 특성
      • 등등

* 스포츠현장에서의 사회적촉진

 

1) 홈경기의 이점과 관중효과

    • 일상생활 조절능력
    • 관중의 지원
    • 친숙한 경기장
    • 심판의 편파판정

 

 

2) 관중행동에 따른 지도자의 역할

    • 실제의 관중과 비슷하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형관중을 만들어 선수들을 훈련
    • 실제경기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는 산만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선수들을 괴롭히고 함성을 지르며, 야유를 퍼붓는 등 경기수행을 방해하도록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