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체육평가의 문제점
- 체육 평가의 개선 방안
1. 체육평가의 문제점
1) 평가의 신뢰성, 타당성의 결여
-
체육에서의 평가는 실시검사가 대부분이고, 교사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한 평가가 다른 교과에 비해 많은 과목이다. 때문에 평가의 신뢰성, 타당성의 결여된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
-
학교 체육 평가의 문제점 중 하나는 체육 교사의 평가에 대한 전문성과 실천성 부족이다. 이를 위해 교사는 평가에 대한 책무성을 앞서 갖추고, 전문성 신창을 위하여 연구회, 학술발표회, 연수 등 실천성을 가져야 할 것이다.
2) 열악한 체육 환경과 교육과정의 문제
-
지역사회의 체육관이나 체육 시설을 충분히 이용할 수 있는 선진 외국에서는 운동장 없는 학교에서도 훌륭한 체육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국내 학교 체육 환경에서는 질 높은 체육교육과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이 쉽지 않다.
-
학급당 학생수의 과다, 교사 1인당 수업시수의 과다, 열악한 체육 시설 때문에 어려움이 많다.
-
교육과정은 전문적인 경기 기능과 같이 학생들이 소화하기 어려운 내용보다는 건강을 유지하고 체력을 증진할 수 있는 흥미로운 내용들로 교육과정이 편성되어야 할 것이다.
3) 신뢰성, 타당성이 확보된 검사도구나 평가기준이 부족
-
학교체육 현장에서는 실용성과 간편성 위주로 평가가 계획 실시되는 경우가 많지만, 검사도구의 질에 대한 평가의 제고가 우선되어야 한다.
-
현재 학교 체육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국가적인 수준의 규준이나 준거지향기준이 부족한 실정이다.
-
최근에는 인터넷의 발달로 다양한 검사도구와 평가기준을 쉽게 얻을 수 있지만, 이것들의 질을 평가할 수 있는 안목이 없다면 검사의 간편성과 실용성만으로 현장에 적용하는 것은 제고되어야 한다.
4) 평가 결과의 교육적 활용이 부족
-
평가를 통해서 학생은 스스로 평가해 볼 수 있고, 교사는 자신의 지도법이나 프로그램을 반성하고 개선하여 더 질 높은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
하지만, 성적산출이나 보고를 위해 평가가 이루어지면 양질의 검사와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아 평가결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의문시 된다.
2. 체육 평가의 개선 방안
1) 학교 체육 평가에 대한 철학적 입장의 정립
-
어떻게 측정하고 평가하는가? (X) , 무엇을 측정하고 평가해야 하는가? (0)
-
기존의 성적 산출을 위한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에서, 앞으로는 학생들이 학습하는 과정 속에서 평가가 포함되어 운동 기능이나 체력의 향상을 도모해야 한다. 즉, 상대평가보다는 절대평가가 강조되고, 진단평가와 형성평가의 가치가 높아진 시대적 요구를 직시하고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발전 방안을 찾을 수 있는 철학적 정립이 필요하다.
2) 체육목표와 교과과정에 부응하는 평가가 이루어 져야 한다.
3) 교사의 평가에 대한 전문성 배양
-
학교 체육 평가는 체육 교사의 전문성에 의해 그 질이 좌우된다.
-
체육교사는 어떠한 목적으로 검사를 실시하고 어떤 내용을 어떤 방법으로 실시하며, 측정을 통해 얻어진 자료는 어떻게 처리하는 가 등에 대한 평가의 전반적인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
검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사 점수 분석을 위한 통계적 지식과 컴퓨터 활용능력, 평가 기준의 작성 방법, 종합 점수 산출 등에 대한 전문적 지식 등이 질 높은 체육 평가를 위한 선행 요건이라 할 수 있다.
4) 절대평가 기준의 설정
-
절대평가는 수업에 성실하게 참여한 학생이라면 누구나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교육적 신념에 기초한 평가방법이다.
-
학교체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건강과 체력, 운동기능에 대한 절대평가 기준을 설정하는 것이 시급하다.
5) 평가 결과의 다양한 활용
-
평가 결과는 다시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수업개선 방안으로 적용되어야 평가의 효율성이 높아진다. 하지만 대개 각급 학교에서는 한번 시행했던 평가 결과를 성적 산출을 위해서만 정리하는 실정이다.
-
평가의 결과를 체계적, 과학적으로 정리하고 축적하여 보다 의미 있는 정보를 도출하고 차후에 계속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서 평가의 과정과 결과를 학생과 학부모에게 공개하여 학생 스스로 피드백을 받게 하고 학부모에게 체육 평가에 대한 신뢰를 갖도록 해야 한다.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수학습센터 홈페이지에서는 체육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다양한 종목의 평가 방법과 평가 기준을 예로 제시하고 있다.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체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체역학 : 각운동의 운동학적, 운동역학적 분석 (0) | 2020.11.21 |
---|---|
교육학 : 교육과정의 유형(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교육과정) (0) | 2020.11.21 |
체육측정평가 : 심동적영역의 검사구성절차와 운동기능검사의 구성 (0) | 2020.11.21 |
교육사회학 : 스포츠의 교육적 역기능 (교육목표결핍, 부정행위조장, 편협한 인간육성) (0) | 2020.11.20 |
스포츠 사회학 : 운동 탈사회화 후 타분야 활동 적응 요인 (0) | 2020.1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