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중심 교육과정 유형
- 경험중심 교육과정 유형
- 학문중심 교육과정 유형
- 인간중심 교육과정 유형
1. 교과중심 교육과정
(1)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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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의 체계를 존중하는 것으로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이 배우는 모든 교과와 교재를 말하며, 모든 학생에게 제공되는 공통된 문서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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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주의, 주지주의, 본질주의, 형식도야설 및 7자유과를 배경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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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래생활에 대비하여 문화유산의 전달이 주된 교육내용이며 교사중심의 교육이 강조된다. 상대평가로 평가되어지며 제한된 교과 영역 안에서만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2) 교과중심 교육과정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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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유산의 전달에 가장 알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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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명하고 알기 쉬우며 평가 및 측정이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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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집권적 통제가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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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지도에 도움이 된다.
(3) 교과중심 교육과정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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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편적인 지식의 주입이 될 수 있으며, 학생들의 흥미, 능력, 필요가 무시당할 염려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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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적인 학습태도를 형성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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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정신기능 (비판적 사고, 창의력, 사고력 등) 의 함양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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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심을 조장하고 비실용적인 지식을 획득할 우려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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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사회문제와 유리된다.
(4)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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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과형 : 한 과목을 다른 과목과 완전히 독립시켜 지식의 체계를 논리적으로 조직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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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관형 : 교과의 선은 유지하되 유사과목을 상호 관련시켜 구성한 것으로 한정된 상관만을 보장하기 때문에 계열성, 관련성은 있으나 포괄성, 통합성은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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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형 : 서로 다른 교과간에 관계되는 요소를 새로운 교과로 조직하여 융합시키는 것. 교과의 선이 완전히 없어지는 과도기적인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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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형 : 유사한 교과영역에 속하는 과목들을 포괄하여 하나의 과목으로 구성되는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1)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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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의 지도하에 학생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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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보주의철학을 배경으로, 교과형 교육과정의 현실과의 괴리감을 극복하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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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현실생활에의 적응, 전인교육, 생활인의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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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교과활동 못지않게 과외활동 (사회문제, 사회기능) 을 중요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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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 : 아동중심, 문제해결 학습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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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 절대기준 평가를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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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격한 사회의 변화에 적응하는 인간을 육성하고자 한다.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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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능동적인 학습태도를 함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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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필요와 흥미에 알맞은 교육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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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인, 실천인을 육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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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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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정신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3)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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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계적인 지식과 기능을 등한시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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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조직의 계열성이 문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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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적으로 통제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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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적 소질과 지도방법이 미숙한 교사는 실패할 확률이 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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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과 설비에 비용이 많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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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급학교 진학에 장애가 있다.
(4)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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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중심 교육과정 : 학습자의 흥미나 욕구에 따라서 그들의 활동을 조직한 교육과정. 교사가 집단성원으로 참가하여 교사와 학습자가 함께 학습할 목적과 계획을 세우고 실천,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밟게 되는 구안법에 따라 교육과정을 조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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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영역 교육과정 :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를 사회적 요구(생활자체) 에 둔다. 개인의 중요한 생활영역에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예)스펜서의 5대 생활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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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핵 교육과정 : 경험중심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점을 수용. 통합적인 중심과정과 분과적인 주변과정으로 구성된 교육활동의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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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현성) 교육과정 : 학생의 직접적인 욕구를 교육과정의 구성의 기초로 하여 교사와 학생이 상호협력하여 교육과정을 구성. 가장 동적인 형태의 교육과정으로, 교과와 학습영역의 구분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의 일방적인 사전계획을 배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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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 교육과정 : 지식보다도, 생활, 흥미, 경험을 중시한 동일 경험영역 내에 속하는 중요한 경험을 학생들이 학습하도록 조직해 놓은 형태. 동일 영역의 학습내용을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따라서 생활경험 중심으로 단원을 조직하는 것.
3. 학문중심 교육과정
(1)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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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7년 구 소련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 발사에 의한 충격을 배경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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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기술의 폭발적인 증가에 대처하기 위하여 전이가 높은 지식을 선정하여 가르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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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중심 교육과정은 그 구성 방식에 있어서 학문적이고 체계적인 사고와 연구를 함에 필요한 능력에 소홀이 되는 폐단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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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장래생활의 준비를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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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지식의 구조를 핵심으로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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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 : 발견 및 탐구중심의 교수법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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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 절충형평가 ( 상대 + 절대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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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내용은 나선형 교육과정으로 조직한다.
(2) 나선형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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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개념과 원리를 중심으로 반복하되 발달단계가 점차 높아짐에 따라 질적으로 심화되고 양적으로 취급 범위가 넓어지는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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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현방식 : 모든 아동은 발달단계에 맞는 적절한 형태와 지적 성격에 충실한 형태로 가르친다면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하다. 발달단계에 따라 작동적 표현, 영상적 표현, 상징적 표현 등을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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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성 : 어떤 발달단계를 막론하고 가르쳐야 할 교육 내용의 기본개념과 원리는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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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구 : 학생 스스로 학문의 이면에 감추어져 있는 지식의 핵심 개념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
(3)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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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계화된 지식을 교육함으로 수준 높은 교육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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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개념 학습으로 새로운 지식을 생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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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 탐구방법 체득으로 높은 전이력을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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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견을 통한 강력한 내적 동기 유발로 효과적인 학습활동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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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의 과학적 분석적 사고력을 배양한다.
(4)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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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적 교육에 소홀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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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의 구조만으로는 복잡한 사회 적응이 곤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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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임의 요구와 흥미 및 사회의 요구가 무시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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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절된 교과목의 수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고, 교과간에는 통합성이 상실되기 쉽다.
4. 인간중심 교육과정
(1)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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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가지는 모든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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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은 지식과 기술 획득이 수단이 아니라 인간형, 인류의 가치 실현에 역점을 두어야 하고 교육과정 또한 그러한 것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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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수단적 기능에 반대하고, 교육의 본질은 인간 삶의 충실과 자기 충족감이 넘치는 인간을 육성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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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자아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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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통합적인 내용을 강조 교과. 경험. 학문 모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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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 : 열린교육. 개별성, 풍부한 학습환경, 아동존중을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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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 자기평가, 절대평가, 수행평가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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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주의적 교사를 가장 필요로 하며 학교 환경의 인간화를 위해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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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재적 교육과정을 표면적 교육과정과 똑같이, 경우에 따라서는 더 중시한다.
(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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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인교육의 이념을 추구하고 개방적, 자율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학습과정을 통해 터득된 의미가 내면화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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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인간화에 기여하고 교육환경의 인간화에 기여한다.
(3)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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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의 체계가 미흡하고 현실적응에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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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본질에 관한 이해가 소홀하고 교사들의 투철한 교육관이 확립되지 않으면 실현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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