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적 및 요약
- Gallahue (2003) Project SEE
- Hellison (2003) 책임감 수준 모형
- 모형의 비판
0. 모형의 목적, 요약
-
학생의 성장과 발달
-
판단, 결정에 자신감
-
타인에게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일을 수행하며 사회적 기술의 습득
-
개별학생을 강조하며 학생을 교육과정 의사결정 과정에 포함시킨다.
-
학생 개개인에게 적합한 형태로 계열적 순서, 학생의 개인차가 고려된 수업
1. Gallahue (2003) Project SEE 의 4가지 목표
-
능력 :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이 올바른 것으로 생각하도록 하고, 스스로 여러가지 문제에 대해 해결할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도록 한다.
-
개성 : 스스로 판단하고, 좋아하는 것을 명확히 하고, 스스로 일을 시작하고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으며, 의존적으로 되지 않으면서 주어지는 도움을 받아들이는 자율적인 사람이 되도록 돕는다.
-
사회화 : 다른 사람과 서로 관계를 맺고 잘 어울려서 외톨이가 되지 않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통합력 : 생각, 느낌, 기능 등이 통합되도록 하는 사고체계를 발달시켜 서로 관련이 없어 보이는 여러 가지 경험들을 종합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Hellison (2003) 책임감 수준 모형
-
무책임
-
타인의 권리와 감정 존중
-
참여와 노력
-
자기뱡향설정
-
돌봄과 배려
-
전이
4. 모형의 비판
-
자긍심과 책임의식이 체육의 1차적 목표가 될 수 없다.
-
통합적 특성을 강조하는 사람들은 목표를 여러 영역으로 구분하는 시도에 대하여 비판적 시각을 가지고 있다.
-
발달단계모형 이외에도 모든 모형은 반드시 발달 단계적 특성을 지녀야 한다고 본다. 즉, 독립적인 하나의 모형이 되기 힘들다.
* 발달단계모형에서 교사의 역할
-
통합적 관점 유지
-
적합한 환경의 조성
-
개인적 적합성 고려
-
책임있는 행동의 개발
* 학생이 체육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위한 다단계 전략
-
이해하기 : 각 단계의 세부 목표를 이해
-
경험하기 : 각 단계에서 장려하는 행동을 실제로 실천하도록
-
선택하기 : 각 단계 내에서 스스로 선택권을 행사할 기회 제공
-
문제해결하기 : 학생들의 체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해결
-
스스로 반성하기 : 수업 참여와 동시에 자신의 행동과 행실에 대해 신중히 생각하도록
-
상담하기 : 학생과 교사의 대화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체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포츠 사회학 : 공격행동의 종류 (적대적공격, 수단적공격, 단정적공격) (0) | 2020.11.09 |
---|---|
스포츠 심리학 : 내적, 외적 동기유발 방안과 보상의 역효과 (0) | 2020.11.08 |
교육학 : 베블렌 효과 (0) | 2020.11.08 |
카페인섭취(에너지드링크)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및 시간적 반응 (0) | 2020.11.07 |
스포츠심리학 : 불안해소를 위한 생리적기법과 인지적기법 (0) | 2020.1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