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발달 단계 모형 : Gallahue의 Project SEE, Hellison의 책임감 수준 모형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8.
  • 목적 및 요약
  • Gallahue (2003) Project SEE
  • Hellison (2003) 책임감 수준 모형
  • 모형의 비판

0. 모형의 목적, 요약

    • 학생의 성장과 발달

    • 판단, 결정에 자신감

    • 타인에게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일을 수행하며 사회적 기술의 습득

    • 개별학생을 강조하며 학생을 교육과정 의사결정 과정에 포함시킨다.

    • 학생 개개인에게 적합한 형태로 계열적 순서, 학생의 개인차가 고려된 수업

 

 

1. Gallahue (2003) Project SEE 의 4가지 목표

    • 능력 :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이 올바른 것으로 생각하도록 하고, 스스로 여러가지 문제에 대해 해결할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도록 한다.

    • 개성 : 스스로 판단하고, 좋아하는 것을 명확히 하고, 스스로 일을 시작하고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으며, 의존적으로 되지 않으면서 주어지는 도움을 받아들이는 자율적인 사람이 되도록 돕는다.

    • 사회화 : 다른 사람과 서로 관계를 맺고 잘 어울려서 외톨이가 되지 않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통합력 : 생각, 느낌, 기능 등이 통합되도록 하는 사고체계를 발달시켜 서로 관련이 없어 보이는 여러 가지 경험들을 종합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Hellison (2003) 책임감 수준 모형

  • 무책임

  • 타인의 권리와 감정 존중

  • 참여와 노력

  • 자기뱡향설정

  • 돌봄과 배려

  • 전이

 

 

4. 모형의 비판

    • 자긍심과 책임의식이 체육의 1차적 목표가 될 수 없다.

    • 통합적 특성을 강조하는 사람들은 목표를 여러 영역으로 구분하는 시도에 대하여 비판적 시각을 가지고 있다.

    • 발달단계모형 이외에도 모든 모형은 반드시 발달 단계적 특성을 지녀야 한다고 본다. 즉, 독립적인 하나의 모형이 되기 힘들다.

 


* 발달단계모형에서 교사의 역할

 

  • 통합적 관점 유지

  • 적합한 환경의 조성

  • 개인적 적합성 고려

  • 책임있는 행동의 개발

 

 

 

* 학생이 체육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위한 다단계 전략

 

    1. 이해하기 : 각 단계의 세부 목표를 이해

    2. 경험하기 : 각 단계에서 장려하는 행동을 실제로 실천하도록

    3. 선택하기 : 각 단계 내에서 스스로 선택권을 행사할 기회 제공

    4. 문제해결하기 : 학생들의 체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해결

    5. 스스로 반성하기 : 수업 참여와 동시에 자신의 행동과 행실에 대해 신중히 생각하도록

    6. 상담하기 : 학생과 교사의 대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