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플러그드 활동
- 알고리즘 학습
-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 피지컬 컴퓨팅
1. 언플러그드 활동
- 컴퓨터 없이 이진수표현, 픽셀, 프로그래밍 언어 원리와 같은 컴퓨터과학 및 CT를 학습하는 방법
- 2013년부터 알고리즘, CT와 관련된 언플러그드 활동이 주로 연구되고 있지만, 한국에는 관련자료와 교구가 부족한 상황이다.
- 일상생활 속에 스며들어 있는 다양한 컴퓨터 과학에 대한 이해를 통해 컴퓨팅 사고를 기르는 것이 목표이다.
- 1) 스토리기반, 2) 신체기반, 3) 도구기반, 4) 학습지 기반 등의 다양한 언플러그 교육방법이 있다.
2. 알고리즘 학습
- 알고리즘 : 문제해결 방법을 잘게 쪼개서 순서대로 나열한 것.
- 알고리즘(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인 1) 순차적 실행, 2) 반복, 3) 조건, 4) 함수 등을 게임 형태로 배울 수 있는 활동
- 초등의 경우 순차, 반복, 조건, 변수의 개념을 학습하고 중등의 경우 함수의 개념을 학습하는 것을 추천한다.
- 도구 : CODE.ORG, 엔트리봇, LIGHT-BOT 등
3.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 EPL)
- 학생들이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들을 익히며 다양한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개발된 프로그래밍 언어
- C언어, Java와 같이 진입장벽이 높은 전문언어가 아닌, 쉽게 프로그래밍할 수 있게 고안된 언어
- 교육적인 목적으로 개발된 언어로 아이들이 사용하기 적합하다.
- 국내 : 엔트리, SiCi, Playbot 등
- 해외 : 스크래치, 앱인벤터, 엘리스, 러플
4. 피지컬 컴퓨팅
- 센서를 통해 물리세계의 값을 입력받아 프로그램을 작동하고 엑츄에이터를 통해 컴퓨터로 물리세계를 움직이게 하는 활동.
- 컴퓨터와 현실세계의 상호작용을 하는 활동
- 초등 도구 : 메이키메이키, 센서보드, 레고WEDO, 리틀비츠
- 중등 도구 : 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 갈릴레오보드, 레고 마인드 스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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