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기여행동
- 간접기여행동
- 직접기여행동
1. 비기여행동
- 수업내용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
- 소방연습, 전달방송, 교실을 방문한 손님
- 이러한 상황들을 완전히 통제하기는 어렵지만 방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 이 같은 상황 발생시 사전에,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를 학생들에게 준비시킨다.
2. 간접기여행동
- 학습자와 학습환경에 주의를 기울이지만 내용지도에 직접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
- 환자 또는 사고학생 돌보기, 파손된 시설이나 용기구를 고치는 행위, 학생들의 학습활동에 참여하는 행위, 일부 학생의 경기를 심판보는 행위 등.
- 동기유발을 위하 학생들의 학습활동에 잠시 참여할 수 있지만, 그 동안 나머지 학생들은 교사의 지도에서 외면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 부상학생 처리
- 과제 외 문제토론 참여
- 용변, 물 마시는 문제 처리 (상규적활동)
- 활동의 직접참여, 경기운영
3. 직접기여행동
- 수업내용에 직접 기여하는 교사의 행동
- 학습지도 향상을 위한 환경조성 방법 : 안전한 학습환경의 유지, 과제의 명료화와 강화, 학습자 반응의 관찰과 분석, 피드백의 제공, 개인과 소집단을 위한 과제의 변화 및 수정, 생산적인 학습 환경의 유지
- 안전한 학습환경 유지
- 과제 명료화, 강화
- 생산적 학습환경 유지
- 피드백 제공
- 과제변화, 수정
- 학습자 관찰, 분석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체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측정평가 : 고전진점수이론 (0) | 2020.11.02 |
---|---|
체육측정평가 : 측정, 평가, 검사를 하는 이유? (0) | 2020.11.02 |
피드백의 종류와 기능 (0) | 2020.11.02 |
운동생리학 : 운동과 혈압/혈류, 트레이닝과 침상안정 (0) | 2020.11.02 |
운동생리학 : 산성화 (수소이온의 생성) (0) | 2020.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