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드백은 학습자가 반응의 결과에 관해서 얻는 다양한 정보를 의미한다.
- 피드백의 기능
- 피드백의 유형
- 피드백의 새로운 형태
- 평가적 피드백
1. 피드백의 기능
-
교정
-
정보의 전달
-
강화
-
동기유발
-
계속적인 학습
2. 피드백의 유형
내재적 피드백 |
운동기능의 수행 자체에 관한 결과적 정보를 제공하는 피드백 |
외재적 피드백 |
|
동시적 피드백 |
운동수행과정에서 제공되는 피드백 |
결과적 피드백 |
운동수행 후 제공되는 피드백 |
지연된 피드백 |
운동수행 후 시간이 경과한 후 제공되는 피드백 |
결과지식 피드백 |
운동수행을 목표달성의 관점에서 관찰하는 것 |
수행지식 피드백 |
운동수행의 메카니즘과 운동의 정확성, 효율성에 관한 느낌이나 의식과 관계가 있는 피드백 지식 |
3. 피드백의 새로운 형태
-
자기통제 피드백 : 학습자 스스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정보를 교사에게 요구하여 피드백을 획득하는 과정으로, 학습자 자신의 조절 능력읏 강조한다. 학습자와 교사간 상호적인 의사전달과정을 통해 인지전략을 능동적으로 수립할 수 있다.
-
뉴로 피드백 : 신경피드백 이라고도 하며 뇌파를 측정하여 인지-행동에 관련된 신경활동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이다. 학습자가 스스로 인지 전략을 세우게되며 주어진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학습상황과 수행자간 상호작용을 강화할 수 있으며 보다 효율적인 학습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4. 평가적 피드백
-
결과의 지식 목표가 달성되었는가?
-
운동수행의 지식 운동이 계획대로 수행되었는가?
- 를 통하여 운동을 반복수행할 것인지, 운동계획, 전략을 변화시킬 것인지, 계속할 것인지, 추가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것인가를 결정할 수 있다.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체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육측정평가 : 측정, 평가, 검사를 하는 이유? (0) | 2020.11.02 |
---|---|
체육교육학 : 교사의 학습지도(기여)행동 (비기여행동, 간접기여행동, 직접기여행동) (0) | 2020.11.02 |
운동생리학 : 운동과 혈압/혈류, 트레이닝과 침상안정 (0) | 2020.11.02 |
운동생리학 : 산성화 (수소이온의 생성) (0) | 2020.11.02 |
운동처방론 : 호흡순환계와 운동 (0) | 2020.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