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대환기능력의 측정
- 1초간 강제호기용적
- 최대수의환기량
- 가스운반
- 환기량
1) 최대환기능력의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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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가 한번에 최대로 호흡할 수 있는 용량 (폐활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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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만큼 공기가 드나들 수 있는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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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흐름의 속도는 기도의 저항과 흉곽 및 폐조직의 움직임에 따른 저항에 의해서 결정된다.)
2) 1초간 강제호기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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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각한 폐질환을 가진 환자도 시간제한없는 정적폐기능 측정에는 정상적인 폐활량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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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문에 1초동안 내쉴 수 있는 공기용적을 폐활량에 대한 백분율로 나타내는 동적인 폐기능 측정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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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폐에서 공기흐름에 대한 전체적인 저항을 나타내는 지표를 제공한다.
3) 최대수의환기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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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초간 빠르고 깊은 호흡능력을 측정하는 것. 이 15초간 용적인 1분간의 수치로 환산되어 나타낸다.
4) 가스운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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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내에서 가스운반은 화학적인 결합이나 물리적인 용해의 형태로 혈액에 의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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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교환은 기체의 분압차에 의해 확산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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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의 분압은 가스의 농도에 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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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소운반 : 적혈구내 헤모글로빈과 화학적인 결합형태와 혈장에 용해된 형태로 운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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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화탄소운반 : 중탄산염의 형태, 헤모글로빈과 결합된 형태, 혈장용해된 형태로 운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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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화탄소의 분압이 높을 때에는 물과이산화탄소가 결합하여 탄산이된 수소와 중탄산염의 형태로의 반응이 일어나 폐포로 운반되어 이산화탄소가 배출된다.
5) 환기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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