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프로그래밍/º 인공지능융합교육과

1차 ~ 4차 산업혁명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1. 2. 4.
  • 1차 산업혁명
  • 2차 산업혁명
  • 3차 산업혁명
  • 4차 산업혁명

 


*  1차 산업혁명

  • 증기기관의 발달로 비약적으로 생산력이 증대됨
  • 노동력과 같이 사람이 동력이 되는 생산에서 벗어남
  • 생산을 위해 사람의 개입이 주를 이루어 3R's 가 기본적 필수역량이 됨.
  • 3R's를 가르치기 위한 효과적인 형태로 지금의 학교 구조가 생겨나기 시작함.

 

 

*  2차 산업혁명

  • 전기기술의 발달로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다량의 생산 체계가 갖추어짐
  • 정확하게 짜여진 수치에 따라 공산품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 중요해짐.

 

 

* 3차 산업혁명

  •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달로 자동화 기술이 발달됨
  • 사람의 노동력에 대한 필요가 크게 줄어들게 되어 다양한 형태의 직업과 산업이 발전되기 시작함.
  • 인간의 노동력에 의존했던 생산과정을 컴퓨터 시스템을 통한 조정과 제어로 점차 바뀜
  • 사람은 자동화된 기계를 다루고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능력이 필수 능력으로 요구되기 시작함

 

* 4차 산업혁명

  • 정보통신 기술과 인터넷 기반의 네트워크가 서로 다른 분야의 연결과 융합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어내기 시작함.
  • 컴퓨터와 인터넷을 기반으로 단순한 요구에 의한 생산 활동이 아닌 새로운 패턴을 구축하고 예측을 기반으로 한 산업이 자리 잡기 시작함.
  • 인공지능이 산업과 사회에 전반적인 패러다임 변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
  • 기존 필수 역량인 3R's와 함께 컴퓨팅을 통한 컴퓨팅사고력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