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운동행동이론
- 반사이론
- 정보처리이론 : 폐쇄회로, 개방회로, 도식이론
- 다이나믹 시스템이론
- 생태학적 이론
- 운동등가
0. 운동행동이론?
- 인간의 복잡한 운동은 어떻게 생성되고 조절되는가?
1. 반사이론
- 외부로부터 제시되는 자극에 의해서 운동행동이 생성된다
- 환경자극에 대한 반응
- 수용기 - 전도기 - 효과기
- 정신, 마음, 의식과 같은 내적인 과정은 탐구의 대상으로 생각하지 않았다.
- 인간의 움직임을 직접적으로 설명하려는 시도를 하였으나, 이론적 설명이 너무 간단하여 다양한 목표 지향적인 동작뿐만 아니라 환경의 변화에 따른 인간의 능동적인 행동의 변화에 대한 설명에 제한이 있다.
2. 정보처리 이론
- 인간은 환경정보를 능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존재이다.
- 정보처리 접근에서는 (운동행동이 생성되는 과정)을 중시한다.
- 정보처리관점 : 환경으로부터 제공되는 자극 정보를 능동적으로 받아들이고 그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을 밝히고자 하는 연구의 흐름.
1) 폐쇄회로 이론 (Adams, 1971)
-
인간의 모든 운동은 (기억체계)에 저장되어 있다.
-
참조준거 (기억체계에 저장되어 있는 정확한 동작)와 관련된 정보와 (실제로 이루어진 동작)간의 오류를 수정하려는 노력에 의하여 인간의 운동이 이루어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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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 정보를 활용하여 운동행동이 조절된다.
-
빠른운동을 설명하지 못하며, 구심성 신경을 차단했는데도 불구하고 정상적으로 발현된 운동을 설명하지 못한다.
2) 개방회로 이론
-
(대뇌겉질)에 (동작에 대한 운동프로그램)이 저장되어 있다.
-
따라서 피드백을 통한 조절과정이 불필요하여 폐쇄이론으로 설명할 수 없었던 빠른 움직임을 설명할 수 있다.
-
그러나, 각각의 움직임에 대한 프로그램을 모두 기억할 때 필요한 저장 용량에 대한 의문을 갖는다.
-
또한, 이전에 전혀 경험해 보지 못한 움직임을 기억 속 프로그램이 존재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설명하지 못한다.
3) 도식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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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화된 운동 프로그램을 근거로, 빠른 움직임은 개방회로이론으로, 느린 움직임은 폐쇄회로 이론으로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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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상도식과 재인도식을 통하여 운동 행동의 원리를 설명한다.
(회상도식) : 현재 수행하고자 하는 운동과 유사한 과거의 운동 결과를 근거로 하여 "새로운 운동을 계획"하는 도식(재인도식) : '피드백 정보'를 통하여 "잘못된 동작을 평가하고 수정"하는 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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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환경과 동작 시스템이 갖게되는 변화요소를 고려하지 못하고 있어 복잡한 인간의 운동행동을 설명하기에는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된다.
3. 다이나믹 시스템 이론 (Bernstein, 1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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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적인 역학적 특성과 신체에 작용하는 내,외적인 힘을 고려하여 인간의 운동체계를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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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학적특성과 내,외적인 힘의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맥락조건 가변성 (맥락간섭효과와 다르다) 과 운동등가현상이 발생한다.
맥락조건 가변성 : 동일한 근육의 수축이 다른 형태의 움직임을 생성운동등가 : 다른 근육의 수축이 같은 형태의 움직임을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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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체, 환경, 과제는 인간의 운동행동을 제한하는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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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제한요소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적절한 운동을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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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운동의 생성과 변화는 운동 프로그램과 같은 기억표상의 구조를 필요로 하지 않고 자기조직의 원리와 비선형성의 원리를 따른다.
자기조직의 원리 : 3가지 제한요소의 상호작용 결과가 특정한 상황에 부합될 때 인간의 운동은 저절로 발생한다.비선형성의 원리 : 운동의 변화가 선형적인 경향을 보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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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한요소의 변화는 운동 유형의 안정성에 영향을 주게 되고, 새로운 조건에 적합한 운동 형태로 갑작스럽게 전환되는 (상변이 현상)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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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변수)의 변화로 인하여 (질서변수)가 변화하게되어 최종적으로 상변이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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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변수가 특정 임계점에 가까워짐에 따라 협응구조는 안정상태에서 불안정 상태로 변하고, 특정 임계점에 도달한 순간 다시 협응구조가 안정상태에 이르러 새로운 협응구조 형태가 나타난다. 이러한 현상을 (상변이현상)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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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신경 체계의 조절을 고려하지 않았다.
4. 생태학적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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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체와 생태계를 하나의 단위로 분석하여 과제 사이의 관계를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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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자는 과제를 지각하고 그가 속한 환경적 특성에 따라 움직임을 일으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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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각과 동작은 서로 분리시켜 설명할 수 없는 유기적인 관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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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정보는 그 자체에 의미가 있기 때문에 어떠한 인지적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동작을 일으킬 수 있다. (직접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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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의 맥락을 중시하고 실험실상황에서 벚어나 실제상황으로 적용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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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제어에서 시각의 역할 규명에 큰 기여
5. 운동등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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