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운동학습과 제어 : 주의와 각성 (단서유용가설, 지각협소화현상)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1. 1. 19.
  • 단서유용가설
  • 지각협소화현상
  • 각성/불안과 운동수행

1. 단서유용가설

  • 단서유용가설은 최적의 수행을 위해 부적절한 단서를 배재하고 유용한 단서를 수용하는 적절한 주의와 각성수준을 가정한다.

  • 주의영역과 각성수준은 적절한 수준을 나타내고 있어야 최상의 운동수행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 각성수준이 낮은 경우 : 지각할수 있는 범위가 상대적으로 넓어지고 많은 단서를 받아들인다. 필요하지 않은 단서를 받아들여 정작 필오한 단서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여 운동수행력이 감소한다.

  • 각성수준이 적정한 경우 :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 폭이 돕으지고 부적절한 단서는 배재하고 적절한 단서만 받아들일 수 있다.

  • 각성수준이 지나치게 높은 경우 :주의의 폭이 좁아져 단서지각이 좁아지고 필요한 단서들을 널칠 가능성이 높아져서 운동수행력은 떨어진다.

 

 

2. 지각협소화현상

  • 지각협소화란 각성 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 폭이 점차 좁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 주의 초점의 폭이 과도하게 좁을 경우 수행에 필요한 정보들을 적절하게 받아들이지 못하게 된다.

  • 자신이 집중하고 있는 좁은 주의영역에서 오는 정보는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지만, 그 외의 것들은 적절한 반응을 할 수 없다.

 

 

3. 각성/불안과 운동수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