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초활동의 통제
- 수업시간의 엄수
- 출석점검 시간의 절약
- 주의집중에 필요한 신호의 교수
- 높은 비율의 피드백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활용
- 학생 수업운영 시간의 기록 게시
- 열정, 격려, 주의환기의 활용
- 즉각적인 성과를 위한 수업운영 게임의 이용
1. 최초활동의 통제
-
학생들이 수업에 임할 때 알아두어야 할 기대행동을 제시하는 것.
-
최초 활동내용과 장소를 미리 게시
2. 수업시간의 엄수
3. 출석점검시간의 절약
-
자동적 출석서명
-
자기행동기록법
-
보조학생을 통한 출석유무 점검
-
전체인원파악 방식
4. 주의집중에 필요한 신호의 교수
-
신호방법과 의미를 학생들에게 분명하게 설명해 주고, 학생들이 얼마나 충실하게 그 신호에 반응하는가에 관한 피드백을 주어야 한다.
-
신호에 느린 반응을 보이는 학생들을 꾸짖지 말고 오히려 신속하게 반응하는 학생들에게 관심을 보이며 칭찬하는 것이 좋다.
-
' 좋아~! 여러분이 지금까지 한 것 중에서 가장 빨랐어. 빨리 주의집중 해 주어서 마음에 들어'
5. 높은 비율의 피드백과 긍정적인 상호작용
-
성취도가 느린 학생들이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키지 않는 한 그들을 관대하게 대해야 한다. 대신 빠른 학생들에게 긍정적으로 반응하면 성취도가 느린 학생들은 차차 본궤도에 오르게 된다.
-
8세의 어린이와 상호작용하는 것과 똑같은 방법으로 17세의 학생과 상호작용 할 수는 없다.
6. 학생 수업운영 시간의 기록 게시
-
수업운영에 소비하는 시간을 손목시계를 사용하여 정확히 측정하고 회람판이나 기록부에 기록한다.
7. 열정, 격려, 주의환기의 활용
8. 즉각적인 성과를 위한 "수업운영 게임"의 이용
-
수업운영게임 : 학생들이 하나의 게임형태 내에서 수업운영목표를 성취하면 그에 대한 보상을 받도록 하는 행동 수정 기법의 일종이다.
-
수업운영게임은 집단책임제를 활용한다.
-
집단책임제 : 집단 전체의 수행 성적을 토대로 보상이 주어지는 것으로 모든 집단이 수업운영 게임의 기준을 지키느냐 지키지 못하느냐의 여부를 따지게 되는 것이다.
-
수업운영시간 : 학생들이 수업의 조직, 이동, 그 밖의 학습과 관련이 없는 과제에 사용한 시간의 총체
-
수업운영장면 : 교사에 의한 하나의 수업운영 행동으로 시작하여 다음 정보 전달이나 활동이 시작될 때까지의 시간
-
상규적 활동 : 빈번히 일어나는 학생행동으로써 그것이 제대로 확립되어 있지 않을 때는 수업의 흐름을 깰 수도 있다.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체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동 생리학 : 관류 (0) | 2020.11.01 |
---|---|
운동학습과 제어 : Snyder 전이의 특성 (0) | 2020.11.01 |
체육교수이론 : 영리한 방관자 (0) | 2020.11.01 |
운동처방 : 운동처방의 원리 (0) | 2020.11.01 |
체육 교수론 : 교수연습법과 교수기능의 발달단계 (0) | 2020.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