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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작성중) 운동학습 제어 : 정보처리와 다이나믹에서의 협응과 운동학습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27.
  • 정보처리와 다이나믹 관점에서의 협응

  • 중추적 표상과 탐색전략으로서의 운동학습


1. 협응

 

 

     1) 정보처리

    • 불연속적 과제는 움직임에 대한 사전계획이 동작 발현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 연속적 과제는 사전계획 보다는 피드백, 오류감지 또는 오류수정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 정보처리 관점에서는 동작이 각기 다른 근육과 사지의 계열적이거나 병렬적 협응을 통해 발현되며 이러한 과정은 운동 프로그램에 의해 제어된다고 본다

 

     2) 다이나믹 시스템의 협응

 

 

 

 

2. 운동학습

 

 

1) 중추적표상

      1. 피드백 정보에 근거한 운동학습

      2. 운동 프로그램에 근거한 운동학습

      3. 도식이론

 


      1. 피드백정보에 근거한 운동학습

      • 감각정보와 정확성 참조준거의 비교한 오류수정

      • 운동명령 계획을 위한 정보로 활용

      • 오류수정과정의 반복을 통해, 의도한 목표수행에 접근한다

 

2. 운동 프로그램

      • 다양한 운동프로그램의 저장

      • 불변매개변수 + 가변매개변수 = 동작의 다른 유형 생성

 

2) 탐색전략을 통한 운동학습

    • 지각 - 운동 활동영역을 탐색

    • 탐색전략을 통한 협응구조의 형성

      • 어포던스에 따른 동작의 방향과 강도 등의 특성 결정

      • 역동적으로 변하는 지각 - 운동 활동영역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협응구조 형성

    • 폼의 변화

      • 신체체계 내의 수많은 자유도를 점진적으로 정복하는 과정

      • 탐색전략을 통해 신경과 근육간 공동작용 획득

 

 


 

* 동작의 오류수정

  •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오류정보를 많이 경험해 보는것이 중요

  • 기술수행에 주의를 기울이면 발달속도를 가속화할 수 있다

  • 적절한 감각정보를 획득하여 오류수정과정을 체계화

  • 오류수정과정은 시범, 언어설명과 같은 방법으로 습들할 수 있는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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