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사의 역할
- 라반의 움직임 개념틀
- 중등 : 학문중심적 접근 방식, 체육의 기초 개념
- 모형의 비판
0. 교사의 역할
-
개념적 지식의 전달
-
발달단계에 적합한 과제준비
-
지식의 활용을 돕는 과제의 개발
-
타교과영역과의 연계, 관계
1. 라반의 움직임 개념틀
-
라반은 인간움직임의 기본원리를 신체, 노력, 공간, 관계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
움직임 교육은 아동이 숙달된 동작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며, 그렇게 움직이는 것이 왜 중요한가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
과제를 학습자 스스로 생각하고 탐구하여 해결하게하는 문제 해결식 방법을 사용한다.
2. 학문중심적 접근 방식 ( 체육의 기초 개념)
-
움직임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이론적 지식의 적용이 개념틀이다.
-
어떤 개념을 가지고 탐구와 실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학습과제를 통해 학생이 주어진 정보를 새롭게 조직하여 교사가 구체적으로 설명한 것 이상의 정보를 스스로 발견할 수 있도록 활용해야 한다.
-
발견하고 활용하기
3. 모형의 비판
-
움직임을 지나치게 인지적 활동으로 만들 가능성이 있고 편협하게 움직임에만 초점을 두고 있다.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체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동학습 : 정적전이의 방안 (0) | 2020.11.09 |
---|---|
운동생리학 : 열순응 vs 추위적응 (0) | 2020.11.09 |
스포츠 사회학 : 공격행동의 종류 (적대적공격, 수단적공격, 단정적공격) (0) | 2020.11.09 |
스포츠 심리학 : 내적, 외적 동기유발 방안과 보상의 역효과 (0) | 2020.11.08 |
발달 단계 모형 : Gallahue의 Project SEE, Hellison의 책임감 수준 모형 (0) | 2020.1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