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년 중등임용 면접문제
1. 평가원 문제
▶ 평가원 출제 문제(교과)
1.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최 교사의 수업의 문제점 2가지와 해결방안 2가지를 제시하시오.
초임 교사인 최 교사와 경력 교사인 김 교사가 함께 한 학년 같은 교과를 담당하게 되었다. 최 교사는 김 교사가 하자는 대로 교과지도계획을 수립했다. 김 교사는 능숙하게 수업을 진행하고 수업 진도도 잘 마치는데, 최 교사는 수업진도도 잘 못추고 거의 시험이 가까울 때까지 가까스로 진도를 맞췄다. 최 교사가 수업한 학생들은 핵심 내용에 대해서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2. 교사가 학생 개개인에게 관심을 가져야하는 이유를 교사의 사명과 관련하여 설명하시오. 그리고 요구되는 역량을 교과지도와 생활지도 측면에서 1가지씩 말하시오.
한 학급의 학생수가 감소함에도 불구하고 학생 개개인을 지도하지 않고, 집단을 위주로 지도한다. 공부 잘하는 애는 수업이 지루하고, 못하는 애들은 아예 이해를 하지 못한다. 문제학생에게만 관심을 두고 그렇지 않은 학생에게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3. 아래 두 교사 중 어떤 교사의 지도 방식을 더 선호하는지 이유와 함께 밝히고, 이와 관련하여 자신이 되고 싶은 교사상이 무엇인지 말하시오.
동복을 입어야 하는데 춘추복을 입고 등교하는 학생들이 있다. 이러한 학생들을 지도할 때 A교사는 교복을 규칙에 맞지 않게 입은 학생들에 대해 벌점을 주고 훈육 하는 등 규칙에 맞게 지도한다. B교사는 규칙에 대해 설명하고 학생들에게 의미를 되새겨보도록 설득한다.
4. 즉답형 문제상황
대학생 A와 B는 프로젝트를 모둠별 협동 과제로 실시한다. 제시된 이론이 난해하고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이다. 뛰어난 학생 B가 봤을 때 A학생이 포함된 조원들이 과제를 잘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더 이상 같이 못하겠다며 따로 준비를 했다. A학생이 속한 조(그룹 A)는 자체적으로 준비를 해서 최종 발표까지 한 상황이다. 끝나고 난 뒤 교수에게 B학생이 개인적으로 발표를 하겠다고 찾아왔다.
▶ 즉답형 문제
1) 협동학습의 취지를 밝히고 B학생을 비판하시오.
2) B학생의 입장에서 자신의 행동의 이유를 설명하시오.
3) 교수는 B학생에게 발표 기회를 줄 것인가?
▶ 평가원 출제 문제(비교과)
1. 민수의 개인적 특성과 해결방안 2가지를 말하시오.
2. 인성적 자질을 기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
3. (교과와 동일)
4. (교과와 동일)
=========================================================
2. 16년 서울시 면접기출
▶ 구상형(교과)
1. <설문조사 자료>
인성교육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설문조사 자료를 보면 긍정적 자아개념, 낮은 학습동기 및 무기력감 때문에 필요하다는 답변이 생각보다 많다. 이러한 정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업방안 2가지, 평가방안 2가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2. A교사는 단편적인 지식만을 시험문제로 출제하는 동교과 B교사에게 시험문제를 ‘사고력과 창의성’을 함께 측정할 수 있게 문제를 수정해야한다고 조언하자 B교사가 "흥! 내 문제는 문제없다. 고치고 싶으면 당신이 알아서 고쳐라!" 하고 가버린 상황에서 B교사에게 말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설득해보시오.
특이사항) 아리스토텔레스의 설득 3요소인 에토스(공감, 친밀감), 파토스(신뢰와 책임감), 로고스(논리와 논거)를 포함해서 구술하시오.
▶ 구상형(비교과)
1. 활발하던 (기초수급자, 조손가정) A가 최근 친구들과의 관계는 소극적으로 변화하고, 아침 결식 때문에 점심은 폭식을 하며, 약물복용과 폭력성까지 띄면서 다양한 문제들을 일으키고 있다. 자신의 전공과 관련지어 A의 문제를 진단하고, 교사로서 A를 올바로 지도할 수 있는 방안 2가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2. A 교사가 여러 학생들이 원하는 진로와 관련된 상설동아리를 개설하고자 하는데 B 부장교사가 원칙에 어긋난다고 반대한다. A 교사의 입장에서 B 부장교사를 대화하듯이 설득하시오.
▶ 즉답형
1. 서울 교육시책 '교복 입은 시민'정책과 관하여 묻는 주제.
1) 학생자치활동의 필요성과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활성화 방안과 지도방안을 말하시오.
2. 최근 교사들의 교직만족도가 낮아지는 현상에 대해 언급함.
1) 교사의 교직만족도가 낮은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 당신의 자질과 관련하여 교사가 되었을 때 예상되는 어려움을 말해보세요.
3) 문제 1) 2)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 할 것인지 말하시오.
===============================================
3. 대구면접 기출
▶ 대구 자체 추가
추가문제 1.
문제 상황
현이는 중학교 3학년으로 원만한 교우관계와 책임감이 강한 학생이지만 성적은 하위권이다. 성적향상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지만 성적이 안 나와서 무기력하다.
1) 교사가 할 수 있는 학교측면에서 2가지 말하시오.
2) 가정이나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할 수 있는 일 2가지 말하시오.
에밀, 명심보감, 논어 유명문구 하나씩 서술.
추가문제 2.
1) 교육적 시사점 각각 하나씩을 말하시오.
2) 따른 인성교육 방안 3가지
====================================
4. 강원도 자체 면접기출
구상15분, 답변 10분
1. 구상형
올해 초임발령을 받은 박 교사는 선배교사의 조언을 토대로 진도 계획표를 세웠다. 하지만 진도 계획표대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도 힘들고, 열심히 수업을 진행하는데 경력교사의 수업을 듣는 반 학생들은 수업내용을 잘 이해하는데 반해, 박 교사의 수업을 듣는 학생들은 핵심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박 교사의 문제점과 이를 해결할 방안을 각각 2가지씩 말해보시오.
신규 김 교사의 특징·눈에 띄는 문제아는 지도, 대다수 조용한 아이들은 지도 부족·아이들 개별지도 부족·지루해하는 똑똑한 아이들과, 수업을 전혀 못 따라오는 아이들로 양분됨
2. 구상형
김 교사가 학생 개개인에게 관심 가져야하는 이유를 교사의 사명감과 연관하여 제시하고, 가져야 할 역량을 교과지도와 생활지도 측면에서 각각 1가지씩 제시하시오.
동복을 입어야 하는데 춘추복 입은 학생 지도A교사는 : 학생에게 교칙대로 벌점을 부과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B교사는 : 학생에게 교칙을 설명하고 잘못을 스스로 생각하도록 하자는 주장이다.
3. 구상형
두 교사 중 본인이 되고 싶은 교사를 선택하고 이유를 말하시오.그리고 그와 연관하여 되고 싶은 교사상 제시하시오.
강원도 즉답형
1. 즉답형
문제 상황A는 난해한 이론을 적용하는 모둠협동과제 받았다. 똑똑한 B를 빼고는 나머지 모둠원은 과제물의 이론조차 이해 못 하는 상황에서 B가 모임에 참석 않게 되었다. A는 조원들과 힘을 합쳐 간신히 과제를 해내서 발표하고 났더니 B가 나타나 개인 과제 해왔다고 선생님에게 발표 기회를 달라고 하는 상황이 발생하였다.
1) 협동학습의 취지를 바탕으로 B학생 문제점을 말해보시오.2) B학생 입장에서 이 상황에 대해 말해보시오.3) 본인이 선생 입장이라면 B학생에게 발표 기회 줄 것인가?
2. 즉답형
초임발령을 받고 해당 학교에 갔더니 4년차 근무한 교무행정사가 초임교사들에게 반말하고 업무 협조도 하지 않은 상황에 부딪쳤다.
본인에게 이런 상황이 발생했다고 가정하고 대처방안 4가지 제시하시오.
3. 즉답형
소규모 학교의 학생들이 자존감이 낮다. 아침에 20분간 담임시간이 있다. 담임교사로서 이 시간에 학생들의 정서 순화, 자신감 제고, 성취동기 유도 등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 4가지를 말하시오.
====================================
5. [경기도] 중등임용(면접 : 집단, 구상형, 즉답형, 수업 나눔) 자체 문제
▶ 집단 토론(교과)
문제 상황
교사A :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자꾸 자서 고민이다.
교사B : 나는 열심히 가르치는데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지 않다.
교사C : 수업종치고 수업시작하기까지 10분 걸려서 고민이다.
교사D : 교원평가, 학부모의 바람 등에 맞추어야 하기 때문에 수업을 바꾸고 싶은데 혼자서는 무리라서 고민이다.
▶ 집단 토론(비교과)
과제1 : 건강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환경조성
과제2 : (경기시책 중 학습안전망 부분) 배움에서 소외되는 학생 없도록
과제3 : 재난위기 상황발생시 구축방안과 대응능력증진
경기핵심과제인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구성원 전체가 참여하여 공동으로 실천 가능한 방안에 대해 토의하시오.
▶ 구상형(교과)
1. 경기도 정책인 ‘전문적학습공동체의 의의’에 대해 말하고, 선생님이 참여하고 싶은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제시하고, 그를 통해 얻고 싶은 것과 이를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 실현방안을 말하시오.
2. 경기도 정책인 행복한 학교는 ‘학생이 자신의 삶의 의미와 가치를 학생 스스로 발견하고 핵심역량을 체득하는 배움의 학교’를 의미합니다. 선생님께서 학교에서 이를 실현하기 위해 선생님이 하고 싶은 학급 내 실현방안을 말하세요.
▶ 구상형(비교과)
1. 자신의 교직관, 교과전문성을 바탕으로 학생 진로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
2. 교과직무과정에서 학교부적응 위기청소년을 어떻게 발견하고 도울 것인가?
▶ 즉답형(교과)
1. 인생에서 슬펐거나 실패한 경험을 말하고, 그를 통해 얻은 경험이 앞으로의 교직생활에 어떤 도움이 될지 말해보시오.
2. 학교에 관심 없는 학부모들이 있는 학교에서 학부모를 학교공동체에 참여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말해보시오.
▶ 즉답형(비교과)
1. 삶에서 공동체생활을 경험한 것과 이를 통해 배운 것을 말하고 교직에서 어떻게 발휘할 것인지 말해보시오.
2.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필요성과 어떤 전문적 학습공동체에 참여하고 싶은지 말해보시오.
▶ 수업 나눔
1. 어떠한 수업철학을 가지고 수업을 설계하였으며 실생활과 관련된 부분은 무엇입니까?
- 배움 중심수업을 수업실연에 어떻게 실천했나?
2. 수업에서 배움이 일어나도록 한 발문과 그 이유
- 정의적 영역을 길러주기 위해 수업에서 어떤 것을 했으며, 다시 수업을 한다면 정의적 영역을 보완하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3. 수업에 있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지?
- 수업에서 깨달은 점과 현장에서 동료교사와 수업 나눔을 하면 어떻게 하겠는가?
▶ 자소서의 개인적인 내용 추가질문
- 자신의 장점은 무엇이고, 교직에서 활용방안을 말하시오.
- 본인이 자기성장소개서에 쓴 강점 외에 교직에 도움이 될 만한 또 다른 강점은 무엇인가?
- 자소서 쓴 책 말고 기억나는 책 한가지와 이유를 말하시오.
- 책에서 인상 깊었던 구절을 말해보시오.
- 교육봉사를 언제 어디에서 하루에 몇 시간씩 어떻게 했냐?
- 교육봉사 경험에서 멘토링 경험을 말하고 깨달은 점을 말하세요.
- 교육봉사를 통해 자신이 변화한 것과 아이들에게 어떤 변화를 이끌어 냈는가?
- 경기교육 실현방안으로 쓴 내용을 구체적으로 다시 말하시오.
- 자신의 교과과목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수업재구성에 대해 이야기해 보시오.
- 선생님의 교육철학을 말하세요.
- 선생님은 현장에서 어떤 선생님이 되고 싶으신가요?
- 살면서 다른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본 적은 언제인가?
- 전인교육에 관심이 많아 보이는데 학급운영에서 전인교육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 본인의 20년간 버킷리스트 중에 가장 공감하는 것 1가지와 그 이유를 말하시오.
========================================================================================================
▶ 전북면접 기출
◎ 전북 자체 즉답형
1. 민주적인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학생들의 학교 참여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 5가지 이상을 말하시오.
2. 참학력은 ' 지식, 가치와 태도, 실천이 조화를 이루어 공동체와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는 힘'이다. 참학력 신장을 위해 '교육과정-수업-평가'에서 어떻게 할 것인가?
======================================
7. 광주시 면접기출
16년 중등생물 [광주시]면접후기
1. 초임교사인 최 교사 / 경력교사인 김 교사
둘이 함께 한 학년 같은 교과를 맡게 됨. 김 교사의 의견대로 교과지도 계획수립 - 그대로 실행. 최 교사가 맡은 아이들은 잘 따라오지 못하고 김 교사는 능숙하게 수업진행. 이때 최 교사의 문제점 2가지와 해결방안 2가지 제시하시오
2. 아래 상황에서 교사가 학생 개개인에게 관심을 가져야하는 이유를 교사의 사명과 관련하여 제시하고 해결하기 위한 교과지도와 생활지도 측면에서 1가지씩 말하시오.
<상황>
한 학급 수가 줄어들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학생 개개인을 지도하지 않음. 집단을 위주로 지도
공부 잘하는 애는 수업이 지루하고? 못하는 애들은 아예 이해도 못함
문제아학생들에게만 관심을 주고 다른 조용한 학생들에게는 관심을 기울이지 못하게됨
3. 아래 두 교사 중 어떤 교사의 지도 방식을 더 선호하는지 이유와 함께 밝히고, 이와 관련하여 자신이 되고 싶은 교사상이 무엇인지 말하시오.
<상황>
A교사는 교복을 규칙에 맞지 않게 입은 학생들에 대해 벌점을 주고 훈육 하는 등 규칙에 맞게 지도
B교사는 규칙에 대해 설명하고 학생들에게 의미를 되새겨보게 지도. 권유
4. 즉답형
<상황>
대학생 A와 B는 조별과제하게 됨. B는 뛰어난 학생인데 조별모임에서 A학생을 비롯하여 다른 학생들을 무시하고 더 이상 같이 못하겠다며 조별모임에 나오지 않음. 조별발표당일 A학생의 조는 조별발표를 함. 끝나고 난 뒤 B가 교수에게 개인으로 자신의 발표를 준비했다며 말함.
<문제>
1. 협동학습의 취지를 밝히고 B학생을 비판하시오.
2. B학생의 입장이 되어서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생각해보시오.??
3. 만약 당신이 교수라면 B학생의 발표를 들어줄것인지 말하시오.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면접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용면접 : 섭식장애를 예방하기 위한 협력관계 (0) | 2020.11.06 |
---|---|
임용면접 : 집단따돌림 관련 분류 (0) | 2020.11.06 |
임용면접 : 학교폭력 방관자의 방관이유와 해결방안 (0) | 2020.11.05 |
임용면접 : 집단따돌림의 발생원인 (0) | 2020.11.05 |
임용면접 : 2017년 2차 진행요령 (0) | 2020.1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