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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등임용자료/º 임용면접자료

임용면접 : 산만하고 충동적인 아이들 (ADHD)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5.

   약물치료와 상담치료로 학교생활에 문제가 없는 것처럼 보였던 학생이 정작 친구들과 다른 자신의 모습에 실망하고 좌절감을 느끼며 자아존중감이 낮아진다. ADHD학생들은 만성적인 좌절과 실패를 경험하며, 공부나 일에서 자신의 능력보다 낮은 성취로 주변인으로부터 게으르거나 어리석다고 비난을 자주 받아 낮은 자아존중감과 무기력감을 경험한다 자신의 미래에 희망을 갖지 못하며 교사나 부모가 자신의 생활을 억압하여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느낀다. ADHD는 학생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하고 성인기로 들어서면 더욱 다양한 형태의 심각한 문제로 발전된다. 따라서 조기발견하고 치료하는것이 중요하다. 그러면 어떤 방법으로 이들을 도와야할까??


1. 주요증상

    • 주의력결핍

    • 충동성

    • 과잉행동

 

 

2. 문제행동

    • 학습부진

    • 반항과 공격성

    • 사회. 인간관계

    • 정서적 문제

 

 

3. 행동특성

 

   1) 청소년기

  •  환경에 대한 부적응 및 좌절로 자아존중감이 낮음
  •  사회 기술 결핍으로 교우관계에 어려움이 있음
  •  학습에 적응하기 힘들고 성적이 낮음
  •  쉽게 싸움을 걸고 말다툼을 하며, 폭력성을 보이고 무단결석을 자주 하는 경향을 보임
  •  자신감이 없어지고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어 자포자기 경향이 생김
  •  우울증에 바지거나 분노 감정이 누적됨

 

   2) 성인

  •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준비하는 능력이 떨어짐
  •  능력에 비해 성적, 작업 능률이 떨어지고 학교나 직장을 자주 옮겨 다님
  •  충동적으로 갑자기 상대방을 비방하거나 거침없이 욕을 함
  •  약속을 잘 잊어버리고 상대방의 요구나 의도를 잘 파악하지 못해 오해를 자주 일으킴
  •  자기통제력이 약해 흡연, 음주 등의 약물남용 가능성이 높음
  •  거짓말이나 절도를 자주하기도 하며, 남에게 공격적인 행동을 보임

 

 

4. 이유

    • 유전

    • 뇌손상 및 뇌 화학물질의 이상

    • 환경적 독소

    • 환경요인

    • 결론적으로 정확한 원인은 아직 충분히 밝혀지지 않았음으로 단정하지 말자

 

 

5. 도움을 주는 방법

  • 과잉진단에 의반 성급한 평가의 우려 가능성도 있음을 알고 있기.
  • 원인이 불명확함으로 ADHD 아이의 방치도 문제이지만 섣부른 판단으로 부모나 교라 스스로 진단을 내리는 것은 더욱 위험. 다른 요인이 이유가 될 수도 있다
  • 행동의 지속성을 유의하여 일정 기간동안 원인을 파악하려고 노력하면서 주의깊게 관찰 필요
  • 부모와 교사가 교육적 정보를 주기적으로 나누어 학교와 가정 모두에서 협력하기
  • 정신보건센터 활용하기.

 

 

6. 상담방안

  •  자기통제 능력 훈련
  •  자기관찰기법
  •  자기지시 훈련
  •  사회기술 훈련

 

7. 필요로 하는 교사기술

  •  이해
  •  행동수정 지도
  •  행동계약
  •  부적절 행동 무시
  •  타임아웃
  •  토큰
  •  가정노트 숙제

! : ADHD 또한 인간이 분류해 놓은 분류범주에 속함... 단정짓지 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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