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PAI : 게임수행 평가도구
- TGfU : 이해중심 게임지도
- GOAA : 게임중심 실제성평가
- GPAI, GOAA 실제 학교체육 현장에 적용하는데에 따른 문제점
- GPAI, GOAA 실제 학교체육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대안
1. GP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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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수행력 평가도구 Mitchell, Griffink & Oslin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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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수행력측정 시 공을 소유하고 있는 학생의 기능과 판단뿐만 아니라 공을 소유하고 있지 않을 때의 움직임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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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중 전술적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가는가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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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운동 경기에서는 공을 갖고 있지 않을 때의 움직임과 의사결정이 팀 승리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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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개유형 (침략형, 네트형, 필드형, 타켓형) 모두 적용될 수 있는 7개의 경기수행력 요소를 전문가조사 및 협의를 통하여 결정하였다.
7개요소 : 기본움직임, 조정하기, 의사결정, 기능수행, 보조하기, 도와주기, 수비하기7개 경기수행력 요소 중 체육 교사나 전문가가 해당 종목에서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요소를 먼저 결정한다.7개 요소 중 수업시간에 중점적으로 가르치는 해당 종목의 내용과 그 종목의 중요한 경기수행력 요소들을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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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참여, 경기수행력 (의사결정, 기능수행, 보조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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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참여항목은 적절한 수행과 부적절한 수행의 횟수를 모두 더한 것으로, 학생 개개인이 경기에 참여한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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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참여항목은 경기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가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지만, 적절한 수행의 정도로 해석되기는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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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AI를 통해서 궁극적으로 평가하고자 하는 경기수행력 항목은 의사결정, 기능수행, 보조하기 지수의 평균으로 산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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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적으로 GPAI 에서 산출된 경기수행력 점수는 경기 중 부적절한 수행에 비교하여 적절한 수행을 많이 나타낸 학생이 높게 산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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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점에서 GPAI는 경기에서 전술적으로 긍정적인 수행을 늘리고 실수는 줄여야 한다는 게임의 법칙을 경기 활동을 통해서 가르치게 된다.
2. TGf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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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를 위한 게임 지도 Bunker & Tuorpe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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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운동기능수준을 갖추지 못했더라도 전술적인 이해를 하면 경기 중 우수한 수행력을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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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을 소유한 학생의 경기수행력과 판단만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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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 기능중심 지도방식과, 전술중심 지도방식의 의미있는 차이를 검증할 수 없다.
3. GOA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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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중심 실제성 평가 Grehaigne, Godbout & Bouthier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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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AA는 GPAI와 동일하게 경기 중에 학생들의 수행력을 측정하여 경기 중에 발휘되는 학생들의 능력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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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수행력 요소를 공을 소유하는 2가지 방법과 공을 처리하는 4가지 방법으로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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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적활동횟수는 공격적인 패스와 성공적인 슛 횟수를 합한 것으로 공격에 대한 공헌도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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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활동량은 선수가 공을 소유하는 횟수로 선수가 팀의 공격 효율성에 기여하는 정도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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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성지수는 공을 빼앗긴 횟수에 비해 공격적인 활동과 패스를 얼마나 많이 수행했는지에 대한 비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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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력 점수는 효율성지수와 경기활동량을 합하여 산출되고 경기수행력평가의 최종 점수로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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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력 수행 점수는 0부터 30까지 나타내도록 고안 되었다.
4. GPAI, GOAA 실제 학교체육 현장에 적용하는데에 따른 문제점
- 평가요소를 설정.측정할 때에 해당 종목의 전문성을 갖추지 않을경우 쉽지 않다.
- 측정 순간 교사가 주관적으로 해당 요소에 적합 여부를 판단해야하는 문제가 있는데 이는 시간적인 문제가 동반 된다.
- 두 평가도구가 모든 팀 스포츠에 적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장점이 있지만, 해당 종목의 특수성이 평가도구에 반영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다.
5. GPAI, GOAA 실제 학교체육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대안
- 종목의 특성을 반영하고 현장에서 사용하기 간편한 평가도구들을 제작하여 배포해야할 것.
- 경기를 비디오촬영하여 평가 시간을 단축시키고 평가요소를 빠짐없이 수집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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