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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학 : 교육철학 정리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1. 1. 12.

 

 

Q. 관념론으로서의 교육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A.

인간교육의 중심은 교양교육이다.

아동교육의 중심은 도덕교육이다.

교육은 새 세대에게 정신적인 가치를 깨닫게 하는 것이다.

 

 

Q. 실재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과학교과들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을 강조한다.

존재의 궁극적 본질은 물질 속에 내재한다.

하나의 명제가 참이기 위해서는 그것이 과학적으로 증명된 지식과 일치되어야 한다.

 

 

Q. 실용주의로서의 교육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A.

우주를 움직이는 것은 물질이며 변화는 계속하여 확산되는 것이다.

실재는 변하며 가치도 상대적이다.

윤리, 도덕적 규범은 사회와 문화의 변동에 따라 수정된다.

교육에서는 지식을 획득하고 적용하고 개선할 수 있는 일에 더 중점을 두어야 한다.

교사는 학생의 경험의 폭을 넓혀주고 경험을 재구성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Q. 교육철학의 기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A.

(1) 사변적 기능 : 교육의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대안을 제공한다.

(2) 평가적 기능 : 교육적 가치판단에 관한 것으로서, 이론의 타당성과 사실의 확실성 및 합리 성을 어떤 준거에 의하여 밝힌다.

(3) 분석적 기능 : 교육의 언어와 논리에 관한 것으로서, 교육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의미와 논 리 혹은 주장들의 논리적 관계를 밝힌다. (교육적 개념의 의미를 명백히 한다.)

(4) 통합적 기능 : 교육에 관한 현상이나 과정을 전체로 파악하여 통합시킨다.

 

 

Q. 교육목적의 여러 차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A.

(1) 내재적 가치 : 교육 그 자체가 목적이며 다른 어떤 것의 수단이 될 수 없다.

Dewey : “교육은 그 자체가 목적이다.”

Peters : “교육은 그 자체의 기준 혹은 준거를 목적으로 삼는다.”

(2) 외재적 가치 : 교육의 수단론으로 교육이 다른 어떤 것의 수단이 된다.

Green : 교육은 하나의 도구와 같아서 인간이 선택하는 어떤 목적으로도 이용될 수 있다.”

Lanford : “교육은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의미를 가진다.”

 

 

Q. 지식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A.

(1) 방법적 지식

‘~을 할 줄 안다와 같이 과제의 절차와 방법에 대한 지식이다.

(2) 명제적 지식

‘~라는 것을 안다와 같이 명제가 진임을 아는 지식이다.

이 지식을 성립시키는 조건은 다음과 같다.

신념조건 : XP임을 믿는다.

진리조건 : P는 진이다.

증거조건 : XP가 진임에 대한 증거 E를 가지고 있다.

방법조건 : XE를 얻은 타당한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Q. 명제적 지식의 분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A.

(1) 사실적 지식

사실 혹은 현상을 기술하거나 설명하는 지식이다.

경험적 지식 : 명제적 지식의 조건을 모두 충족시킨다.

형이상학적 지식 : 증거조건과 방법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한다.

(2) 논리적 지식

문장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의미상의 관계를 나타내는 지식으로 경험적 세계에 대하여 아무런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고 단지 논리적인 규칙을 제공할 뿐이다.

(3) 규범적 지식

평가적 언어 혹은 부분적으로 평가적인 언어를 포함하는 진술로 구성된다.

 

 

Q. 실존주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A.

성실한 개별적인 주체성을 중요시 하면서 등장한 교육사상으로 인간의 참존재에 관한 철학이다.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

개인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전인교육을 중시한다.

인격교육과 도덕교육을 중시한다.

자아실현을 위한 교육과정을 인정한다.

교사와 학생간의 대화, 참여, 만남을 중시하였다.

만남은 교육에 선행한다.

체계적이며 계획적인 교육방법을 부정한다.

사상가

O. F. Bollnow

M. Buber : ‘나라는 인간과 너라는 인간의 만남’, ‘나라는 인간과 너라는 물건의 만남제시하고 나라는 인간과 너라는 인간의 만남으로서의 본래적 만남을 강조하였다.

실존주의는 인간의 자유와 개인의 독자성과 개성을 강하게 강조함으로써 인간의 실존에 눈을 뜨게하여 인간을 개성화, 주체화, 내면화함으로써 인간의 창조적, 주체적인 삶의 영위를 강조하였다.

 

 

Q. 분석철학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A.

논리적 실증주의라고도 불리우는 분석철학은 모든 과학과 일상적 지식의 개념과 명제의 의미를 분석적 방법에 의해 엄밀하게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교육이론에 성격을 분명하게 하고, 교육학에 사용되는 개념들의 의미를 분명하게 하는 것이다. , 교육에 있어서의 중요한 개념들의 의미를 명백하게 함으로써 교육현상에 대한 참다운 이해를 도우며 나아가 교육의 실천 원리들이 교육적으로 타당한가를 평가할 수 있는 비판적 안목을 갖도록 해준다.

교육적 개념의 의미 탐구 과정

분석적 과정 : 교육적 개념의 의미를 특정짓는 여러 가지 개념 조건들을 분석한다.

평가적 과정 : 분석의 결과로 얻어진 개념들의 조건들을 토대로 현재의 교육상황을 평가한다.

사변적 과정 : 분석과 평가를 바탕으로 하여 보다 타당한 교육의 원리와 방향을 제시한다.

통합적 과정 : 분석의 과정에서 그 개념과 다른 교육적 개념들과의 관계를 살펴보거나 교 육의 전체적 맥락 속에서 그 개념의 위치를 파악한다.

한계점

교육의 종합적 기능이 결여되어 있다.

체험적, 가치판단적, 사회 역사적 요소를 배제하였다.

 

 

Q. 홀리스틱 교육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A.

RousseauFrobel의 낭만주의를 배경으로 한 교육이론으로 선천적인 성장 가능성의 계발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고 인간과 인간의 관계, 인간과 생태와의 관계 등 관계성을 중시하는 교육으로 그 속에서 균현, 조화, 포괄성, 통합성을 추구하는 교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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