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계 : 무동기 - 외적규제 - 내적규제 - 확인규제 - 지식획득동기 - 성취도전동기 - 자극체험동기
- 자결성 연속체, 동기의 결정요인, 동기적 결과의 관계
1. 무동기
-
학습된 무기력 개념과 비슷하다.
-
무동기는 개인의 행동이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오게 하는데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믿음에 기인한 동기의 상실이다. (Deci 와 Ryan, 1985)
-
무동기 상태에서는 내적동기나 외적동기가 전혀 없으며 당위성을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
-
무동기의 4가지 유형 (Vallerand, 1997)
-
능력부족으로 인한 무동기 : 특정 행동을 수행할 능력이 없다고 생각할 경우
-
전략미흡으로 인한 무동기 : 어떤 전략이 바람직한 결과를 이룩하는데 도움이 안된다고 믿는 경우
-
노력회피에 의한 무동기 : 특정 행동이 너무 힘들기 때문에 노력하지 않겠다고 생각하는 경우
-
무기력한 신념 : 성취해야 할 과제가 너무도 벅차기 때문에 자신의 노력이 쓸모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
-
2. 외적동기
-
외적규제 - 내적규제 - 확인규제
-
외적규제 : 외적보상이나 타인의 강요에 의해 규제되는 동기
-
내적규제(의무감규제 ) : 어떤 행동을 하는 이유를 내면화시켜 죄책감이나 불안, 창피함 같은 스스로의 내적인 압력을 통해 규제되는 동기
-
확인규제 : 외적 동기에 해당하지만 스스로의 결정에 따라 행동이 일어난다. 특정 행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목표를 정해 자신의 선택에 따라 행동한다.
3. 내적동기
-
지식획득동기 - 성취도전동기 - 자극체험동기
-
지식획득 내적동기 : 알고자 하는 동기 (탐색, 학습지향 목표, 학습 내적동기, 호기심)
-
과제성취 내적동기 : 무엇인가 이룩하려는 동기 (기쁨, 만족)
-
자극체험 내적동기 : 좋은 기분을 추구하는 동기 (기분좋은 감각)
-
지식획득 - 성취도전 - 자극체험 동기로 갈 수록 자결성이 증가한다.
-
외적보상 그 자체보다는 보상을 어떤 의미로 받아들이는가의 문제
-
개인의 해석이 가장 중요
-
단순히 긍정적 피드백을 제시해 주는 것보다 피드백의 질이 더 중요하다.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로교육 : Parsons 특성이론 (0) | 2020.12.13 |
---|---|
진로교육 : Roe 욕구이론 (0) | 2020.12.13 |
교육학개론 : Carnegie 학습사회 (0) | 2020.12.12 |
교육학개론 : Illich 교육 학습망 구축 (0) | 2020.12.12 |
교육학개론 : Hutchins 학습사회론 (0) | 2020.1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