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형모형
-
Tuckman 1965,
-
집단의 발달은 집단의 진보적 변화에 따라 순차적,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며
-
경과시간은 집단에 따라 상이하다.
-
집단의 생산성을 기대하려면 다섯단계를 순차적으로 거쳐야 하는 특성을 지닌다.
-
단계 : 형성 - 격동 - 규범화 - 수행 - 해체
2. 진자모형
-
대인관계의 변화, 집단의 발달과정은 선형적이지 않다.
-
특정 과정에서 갈등.긴장.불만족이 발생하며 집단 응집력은 부침 과정을 겪는다.
-
집단발달의 형태는 진자의 형태를 띤다.
-
3가지 문제는 불규칙적, 반복적으로 재발한다.
-
단계 : 성원으로의 포섭 - 집단의 위계질서를 위한 통제 - 성원간의 정서적 유대
3. 주기모형
-
개인 생애의 주기
-
비교적 짧은 기간에 형성된 집단에 적용되는 이론
-
단계 : 입회 - 권력 및 통제 - 친밀감 - 차별화 - 종료/해체
-
입회: 가입 전 개인이 집단에 가입 가능성을 탐색한다
-
권력 및 통제 : 집단성원이 집단 내의 관계를 규정하고 공식화하며 평가한다.
-
친밀감 : 대인관계가 심화되도록 협력 및 공유의식이 강화된다.
-
차별화 : 응집력이 향상되고 집단 내 다른 성원과의 개별화가 강조된다.
-
종료-해체 :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전달이 집단의 유지에 집중됨으로써 이전의 집단 활동에 대한 추억 및 평가가 회상된다.
-
스포츠집단의 발달과정은 스포츠집단의 효율성 증대에 기초하여 이해되어야 하며 발달 과정에서의 급격한 변화에 대처하고 팀 구성원으로 하여금 자신의 역할인식을 확고히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 협동학습의 기본요소, 절차, 기초학습, 기법(STAD, TGT, TAI, 직소, 자율적 협동학습) (0) | 2020.12.04 |
---|---|
Senge 학습조직 (0) | 2020.12.04 |
교육학 : 링겔만효과(사회적 태만)와 해결방안 (0) | 2020.11.28 |
교육과정 :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광역,생성,중핵,생활영역) (0) | 2020.11.28 |
교육과정 :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분과,상관,융합,광역 교육과정) (0) | 2020.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