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체육 교육과정의 가치정향과 5가지 사조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28.

* 가치정향

  • 가장 기본적인 철학접 입장으로, 주요 강조점, 지향점, 신념체계를 반영한다

 

* 사조

  1. 내용숙달사조
  2. 자아실현사조
  3. 학습과정사조
  4. 사회재건사조
  5. 생태통합사조

1. 내용숙달사조

  • 목적 :
    • 1) 기초지식과 기능의 습득, 완벽한 숙달 강조
    • 2) 체육의 세부 학문 영역의 기초지식와 기본운동 종목의 숙련된 수행
  • 내용 : 전통적으로 가르쳐오던 육상, 체조, 스포츠 등
  • 평가 : 객관적인 세분화된 개념규정을 바탕으로 평가

 

2. 자아실현사조

  • 목적 :
    • 1) 본래 성품과 자질을 최대한 실현
    • 2) 열린교육을 통한 감성과 정서의 개화
  • 내용 : 다양한 창작활동, 재미있는 놀이활동
  • 방법 : 열린 교육과 학생의 자발적을 참여를 유도하는 개방된 지도방식
  • 평가 : 주관적 평가, 자신에 대한 이해와 성장평가

 

3. 학습과정사조

  • 목적 :
    • 1) 목표성취를 위해 필요한 학생의 논리적, 체계적, 비판적 사고능력을 함양
  • 내용 : 기존 스포츠종목에 얽매이지 않고 창의적으로 변형시키거나 새로운 활동들 개발하여 사용
  • 방법 : 창의적인 수업방식을 통해 학생들이 학습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 평가 : 주관적 평가, 학습과정의 질을 기준으로 한 평가

 

4. 사회재건사조

  • 목적
    • 1) 타인과 사회전체에 대한 책임의식을 느끼고 변화를 주도하는 의식과 실천력 함양
  • 내용 : 다양한 종류의 체육활동을 모두 포함함
  • 방법 : 평등학고 올바른 모습의 체육활동, 소외되고 불이익 받는 소수의 사람들에게 동등한 기회를 줄 수 있는 방식
  • 평가 : 객관적, 주관적 방식의 평가를 모두 선호함. 사회적 변화를 위해 협동하였는가? 다른 이들의 권리와 기회를 보하였는가? 에 초점을 둔 평가

 

5. 생태통합사조

  • 목적
    • 1) 사회적 환경과 물리적 환경 속에서 조화로은 생활을 지향
    • 2) 두 환경이 미래에 나은 상태가 되도록 적극적 노력을 기울이는 시민의 양성
  • 내용 : 다양한 학습내용
  • 방법 : 다양한 학습방법
  • 평가 : 지식에 대한 총체적인 관점을 습득할 수 있는 방법으로 평가 시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