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답법
- 문제해결학습 / 구안학습
- 발견학습
- 범례학습
1. 문답법
-
교사와 학생 사이에서 서로 질문을 주고받으면서 수업이 전개되는 학습지도형태.
-
학습자의 수업참여비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의욕을 불러 일으키는 발문이 되어야 한다.
-
문답법(질문)의 적절한 사용방법
-
1) 학습자가 격은 중심의 발문, 이전에 학습한 내용 가운데 학습자가 흥미 있어 하는 부분을 조직하여 제시
-
2) 구체적인 발문. 추상적,막연한 발문은 학습자가 생각과 사고의 방향을 잡지 못하고 당황하게 할수있다.
-
3) 개방적인 질문으로 학습자의 창의적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발문을 한다.
-
4) 발문 후 생각할 시간을 주어 응답속도가 느린 학습자에게도 반응할 기회를 제공한다.
2. 문제해결학습과 구안학습
-
실천적인 문제를 행동에 의하여 해결하면서 학습시키는 방법.
-
종합된 전체 활동을 통하여 작업이나 활동을 중심으로 문제 해결을 꾀하는 것
-
교과의 학습을 기반으로 하여 교과 외로 넓혀가는 가운데 경기회를 목표로 한 연습 계획, 또 운영•관리면에서의 문제를 각각 분담하여 해결해 가자는 것이다.
-
학습시 주의점은, 학습의 목표를 놓치지 않도록 면밀한 계획을 세우고, 그에 따라 학습할 수 있도록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도구 등도 정비하여 둔다.
3. 발견학습
-
학문중심 교육과정에서 주장되며 기본개념과 원리를 학생들 스스로 깨닫게 하여 탐구능력과 태도를 기르게 하기 위한 학습지도방법이다.
-
발견학습의 원리
-
언어화 이전 구체적 학습활동 전개
4. 범례학습
-
기초적이고, 본질적인 교재를 범례로 선택하고 다른 많은 사상에 대한 백과사전적인 내용을 대범하게 생략하여 이를 적절히 학습시키는 것.
-
주입을 피하고 학습자 자신이 문제를 해결할 것을 장려한다.
-
지식의 과중한 학습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함이다.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Sidentop 행동수정전략 (0) | 2020.11.28 |
---|---|
교육학개론 : Miller 홀리스틱 교육 (0) | 2020.11.26 |
교육학 : 진보주의 교육목적과 교육방법, 문제점 (0) | 2020.11.25 |
교육학 : 변환점수의 의미와 장점 (0) | 2020.11.25 |
교육학 : Kohlberg 도덕성 발달단계와 특징 (0) | 2020.1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