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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깨알정보/º 일상정보

유소년스포츠 2급 자격증 : 탁구 구술면접 자료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24.

탁구공의 회전

그립법

풋워크

기초기술 : 포핸드롱, 백핸드쇼트 / 그립, 풋워크, 기본자세 / 백스윙, 임팩스, 팔로스로,

응용기술 : 푸시, 스매시, 커트, 서브-리시브, 로빙, 드라이브

탁구의 경기전형

    • 주무기로 하는 타법에 따라 드라이브 주전형, 전진속공형 커트주전형으로 나누는 방법과

    • 경기하는 위치에 따라 전진형, 전중진형, 중진형 중후진형, 후진형으로 나눌 수 있다.


 

1. 탁구공의 회전

    • 1) 마그너스 효과 : 탁구공에 회전을 가하면 공의 방향이 바뀌게 되는데, 탁구공에 운동량의 차이를 주면서 탁구공의 오른쪽 또는 왼쪽에 회전을 가하여 공의 회전정도를 이해한다

    • 2) 전진회전 : 라켓을 밑에서 위로 움직여 공을 칠 때 생기는 공의 회전으로, 드라이브, 루프드라이브, 스매싱이 전진회전 기술이다.

    • 3) 후퇴회전 : 라켓을 위에서 밑으로 움직여 공을 칠태 생기는 공의 회전으로, 커트가 있다.

    • 4) 라켓의 각도 : 상대방 공의 회전정도와 방향을 고려하여 자신의 라켓에 공이 닿았을 때의 반발력을 예측해야 한다. 전진회전이 걸린 공은 라켓을 숙이고, 후퇴회전이 걸린 공은 라켓을 눕히도록 하여 회전력이 강할 수록 그 각도는 커져야 한다.

 

 

2. 그립법

    • 펜홀더 그립

      • 장점 : 짧은 공 처리에 적합하다. 타구 방향조절과 섬세한 기술을 발휘하기에 좋다. 포핸드 공격이 강하다

      • 단점 : 한쪽면만 사용하므로 백핸드 범위가 좁고 불편하다. 좌우 수비 범위가 좁다 상대적으로 많이 움직여야 한다.

      • 쇼트타법 : 라켓 후면의 세 손가락이 둥글게 되어 있다.

      • 롱 타법형 : 라켓 후면의 세 손가락을 길게 펴서 안정성을 높인다.

    • 셰이크 핸드 그립

      • 장점 : 커트에 유리, 라켓 양면을 사용하므로 체력소모가 적다. 백핸드 타법에 강하다.

      • 단점 : 미들공과 네트 앞 짧은 공 처리가 어렵다. 상대적으로 포핸드가 약하다.

      • 공격형 : 엄지손가락 또는 검지 손가락을 세워 그립을 얕게 잡는다.

      • 수비형 : 엄지손가락 또는 검지 손가락을 깊게 잡는다.

 

 

3. 풋워크

    • 풋워크란 발을 움직이는 방법을 말하는 것으로 정확하고 민첩하게 움직여야 한다.

    • 양발을 동시에 동일한 속도로 움직이되, 공으로부터 먼 곳에 위치한 발을 먼저 움직인다. 이동할 때에는 상하 이동을 적게하고 앞으로 숙인 자세를 유지한다. 5초간 7~10회의 동작이 가능한 속도를 유지한다.

    • 기본적인 풋워크는 6가지고 구분되며 각각의 스텝을 충분히 연습해야 한다.

      • 싱글스텝 : 공이 몸쪽으로 날아와 한발만 움직이게 될 경우 사용

      • 체인지스텝 : 공이 몸에서 약간 떨어져 있어 싱글 스텝으로는 적절한 타구점을 얻을 수 없을 경우에 사용. 공에서 가까운 발을 공쪽으로 재빨리 한발짝 내딛고 이어 다른 발을 움직인다.

      • 점프스텝 : 공의 속도가 빠르지 않은 상태에서 공이 몸에서 약간 떨어져 있을 경우에 사용한다.

      • 크로스스텝 : 체인지 스텝으로 공에 도다하기 힘든 경우에 사용한다.

      • 사이드스텝 : 상대의 공이 자신의 백 사이드로 올 경우 포핸드로 공격하고자 하는 경우 사용.

      • 쿠션스텝 : 수비형 선수가 탁구대 멀리에서 커트를 계속 친 다음 짧은 공을 공격하는 경우 사용

 

 

4. 스매시

    • 준비자세 : 스탠스를 넓게 잡고 왼발을 앞으로 내밀어 비스듬한 자세를 취한다.

    • 백스윙 : 팔꿈치를 뒤로 이동시키면서 팔을 옮기고, 백스윙의 마지막에 팔이 완전히 펴져서는 안된다..

    • 임팩트 : 체중을 왼발로 이동시키면서 허리회전을 이용하고, 공은 옆에서 때린다는 기분으로 휘두른다.

    • 팔로스로 : 허리와 라켓을 끝까지 돌려준다.

 

5. 포핸드커트, 백핸드커트, 쇼트의 비교

    • 쇼트 : 상대 타구의 힘을 이용해 짧게 되받아 넘기는 타법

    • 커트 : 타구된 상대의 공에 후진회전을 주는 타법

    • 공통점 : 둘다 주로 백핸드 타법에서 사용한다. 쇼트와 커트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방법이 주로 사용된다.

    • 차이점 : 쇼트는 임팩트 지점이 정점 혹은 정점에 이르기 전이며, 백스윙 시 라켓 면이 숙여진 상태를 유지하고 라켓의 높이는 최대 가슴까지다. 커트는 임팩트 지점이 하강 전기이며, 백스윙 시 라켓 면이 눕혀진 상태를 유지하고 라켓 높이는 최대 어깨까지다.

 

6. 서브, 서브에 따른 리시브 방법

    • 서브는 회전을 주는 방법에 따라 전진회전서브, 후진회전서브. 무회전서브로 구분된다.

    • 서브에 가해지는 회전에 따라 리시브의 라켓 각도와 타구점을 달리해야 한다.

    • 전진회전서브는 라켓각도 숙이기

    • 후퇴회전서브는 라켓각도 눕히기

 

7. 탁구의 경기전형

    • 전진형 : 백스윙이 짧고 공이 정점에 오기 전에 처리하는 속전속결형. 스탠스가 넓어 포핸드 쪽의 긴 공에 약하다

    • 전중진형 : 전진형과 중진형의 공격을 융통성 있게 구사하는 올라운드 플레이어. 양 전형의 기술을 숙달하고 경기 혀애를 자주 바꾸는 자체가 약점이다.

    • 중진형 : 강력한 드라이브를 주무기로 하는 공격형. 네트 앞 짧은 볼 처리에 약하고, 펜홀더 그립의 경우 백사이드가 약하다.

    • 중후진형 : 강한 후진회전 타법을 위주로 하면서 후진형보다는 공격적인 전형. 몸 중앙으로부터 라켓 핸드의 가슴과 어깨 쪽으로의 공격에 약하다.

 

 

8. 경기규칙

    • 개인전 : 단식경기, 복식경기, 혼합복식경기

    • 단체전 : 단식경기과 복식경기를 조합한 방법, 단식만으로 치러지는 방법

    • 진영의 교대는 세트가 끝날 때 마다 실시하는데, 마지막 게임은 어느 한쪽에서 5득점 했을 때 교대한다.

    • 렛 : 서브시, 리시브시, 순서가 바뀐경우, 리시버가 준비되지 않은 상태, 탁구공 파손

    • 점수 : 서브시, 리시브시, 천장, 등등 계속 적어보기

    • 실점 : 공을 연속 2번 칠 경우, 모트에 두번 맞을 경우, 손으로 탁구대 건드리기, 순서에 어긋한 복식 리시브, 맨손 리턴, 자신의 진영 바운드 되기 전 리턴

    • 인터벌(휴식시간) : 게임과 게임 사이에는 1분 동안의 인터벌이 허용된다. 게임 시작 후 매 6점을 얻은 후에는 땀 닦기위한 인터벌이 주어지며, 마지막 게임에서 코트 변경시 짧은 인터벌 허용

    • 촉진룰 : 한 팀의 점수가 9점 이상 획득했을 경우에는 촉진룰을 적용할 수 없으며, 10분이 경과되면 경기를 중단시키고 1득점시마다 서브를 교대하며 리시버가 13번째 정규 리턴에 성공하면 리시버의 득점으로 인정하는 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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