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집단의 심리학
- 집단상황에 있어서 개인의 행동
- 집단수행
- 스포츠 집단 규범의 특징
1. 집단의 심리학
(1) 스포츠 집단의 형성
-
불안을 가지고 서로의 행동을 탐색하는 시기
-
성원간에 서로 긴장을 풀고, 소속감과 애정의 증대를 동반하는 동일화 시기
-
집단으로서의 결속이 강해지고 목표가 설정
-
집단의 결속력이 높아짐에 따라 성원의 행동을 규제하는 집단규범이 발생하는 시기
-
소속된 집단이 우리 집단이라는 의식, 타 집단에 대해서는 그들이라는 의식이 생기는 시기
-
집단 분위기 형성의 시기
-
성원간의 지위, 역할이 분화되는 시기
(2) 집단의 특징
-
성원성이 명확하다.
-
공통적인 목표를 가진다.
-
역할조직의 분화
-
응집성
2. 집단상황에 있어서 개인의 행동
(1) 사회적 촉진
-
관중의 존재에 의해 잘 학습된 반응은 촉진되지만, 새로운 반응의 획득은 억제된다.
-
관중에 의해 퍼포먼스는 향상되지만 학습은 방해받는다.
-
유리 : 숙련된 기능, 간단한 과제, 퍼포먼스 향상, ( ?? 위에 그림이랑 다른데 내용이??? )
-
불리 : 학습초기 단계, 복잡한 과제, 학습방해
-
관중의 존재는 개인의 동인레벨(욕구수준)을 높인다.
-
관중이 스포츠 기능발휘에 미치는 영향은 개인의 특성(기능레벨, 성격 등), 운동종목, 상황 등 여러 변수에 의해 다를 것으로 생각된다.
(2) 집단규범의 형성
-
집단규범 : 집단 개개의 성원간에 공통으로 기대되는 생각이나 행동양식
-
집단규범은 성원의 행동을 규정하고 조정하기 위한 비공식적 행동양식으로, 성분화된 규칙과는 다르며 암묵의 집단합의이다. 즉, 하나의 집단 속에서 사람이 표준적으로 행동해야함으로 나타내는 기준이다.
-
집단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서 성원에 대한 제재를 가하게 된다. ( Crosbie, 1975)
(3) 스포츠 집단규범
-
태도규범 : 상급자와 하급자간 태도규범
-
업적규범 : 팀 성적과 관련된 구성원간의 공유된 행동규범
-
생활규범 : 결석이나 청소와 관련된 생활적 규범
-
서열규범 : 상,하간의 서열과 관련된 규범
-
봉사규범 : 상급자에 대한 하급자의 봉사에 대한 규범
3. 집단수행
(1) 개인과 집단수행
-
Steiner(1972) 는 집단에서 개인의 능력과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실제적인 수행결과가 나온다는 모델을 제공하였다. 잠재적 생산성과 실제 생산성간에는 차이가 있으며 잘못된 집단작용이 적어질 때, 잠재적 생산성과 실제 생산성간의 차이는 줄어든다는 것이 이 모델의 내용이다.
-
조정손실, 동기손실
-
잠재적 생산성과 실제적 생산성의 차이
(2) 팀 지도를 위한 제언
-
팀과 개인 중 어느 쪽을 우선적으로 지도할 것인가?
-
남자팀과 여자팀의 지도
-
팀을 살리는 지도와 망치는 지도
3. 스포츠 집단 규범의 특징
- 기술성 / 평가성
- 비공식성 / 비강제성
- 신축성. 내면성. 안정성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체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포츠 심리학 핸드북 : Carron 스포츠 팀 응집력 모형 (0) | 2020.11.22 |
---|---|
스포츠 심리학 핸드북 : Cartwright 집단응집 이론적 모형 (0) | 2020.11.22 |
2021학년도 중등 임용시험(교육학),(전공체육) 문제지 (PDF) (0) | 2020.11.22 |
운동생리학 : 내분비선과 호르몬 (시상하부, 뇌하수체, 공과체, 갑상샘, 부신, 이자호르몬) (0) | 2020.11.22 |
운동처방 : 트레이닝 방법 (레피티션, 인터벌, 서킷, 웨이트 트레이닝) (0) | 2020.1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