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업과정모형
-
수업이 전개되는 흐름의 순서, 특징에 따라 수업원리와 수업모형을 규정하고 있는 모형이다.
2) 수업조건모형
-
수업과정 모형과 대조를 이루는 모형은 수업조건모형이라고 하는데,
-
학습과제의 특성이나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학습원리나 학습조건이 구별된다.
* 수업과정모형
- 수업목표 - 출발점행동 - 수업절차 - 평가 - 피드백(송환,환류,환송)
* 수업과정모형의 특징
-
수업목표를 세분화된 행동적 용어로 진술하였다.
-
출발점행동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
전 단계가 후속단계를 계속적으로 결정하고 수정한다.
-
각 단계가 피드백에 의해 유기적으로 관련된다.
-
수업과정과 평가가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
개인차에 대한 고려를 하였다.
-
하지만, 너무 포괄적이어서 다소의 실용적 가치가 떨어지므로, 직접 교과에 적용하기는 어렵다.
* 출발점행동 : 수업이 시작될 때까지 이룩되어 있는 학생의 수준으로, 학습결손의 진단, 누락을 확인할 수 있고, 교수목표와 관련된 학습자의 현재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진단평가를 실시함으로서 구체적인 수업전략을 결정하기 위해 필요하며 진단평가는 절대평가를 실시하고, 진단평가 결과 개별 보충 심화지도를 실시하여야 한다.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개론 : 교직관 (성직관, 노동직관, 전문직관) (0) | 2020.11.01 |
---|---|
교육학 : 열린교육 개념모형 (Bussis & Chitwnden) (0) | 2020.11.01 |
교육학 : Carroll 학교학습모형 (0) | 2020.11.01 |
교육학 : Bloom 완전학습이론 (0) | 2020.11.01 |
교육학 : 수업 목표진술 _학자별 비교 (Bloom, Tyler, Gagne, Gronlund) (0) | 2020.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