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 : 고교학점제 제도 기반 마련
- 2022년 : 고교학점제 운영 체제로 전환
- 2023~2024년 : 고교학점에 제도의 단계적 적용
-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적용
-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한 제도적 지원
1. 고교학점제 제도 기반 마련
- 과목 개설 다양화를 넘어서 전면적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 개인별 시간표 운영 등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정착
- 보통교과 중심 선택 보장 : 선택과목은 보통교과(일반,진로선택) 중심으로 최대한 개설하고, 전문교과는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개설
- 학교 내 학점제 운영 체제 정비 :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을 구성하고 교육과정 규정 마련 등 학점제 도입을 대비한 학교 운영 체제를 정비
- 학점제형 학교공간 조성 확대 : 온/오프 융합교실 운영, 휴식/전시공간, 학생복합 생활공간, 대형강의실 구축 등
- 교육지원청, 지자체 주관의 연수과정 운영, 설명회 토론회 등 지역사회의 준비 필요
- 교육여건의 지역 격차 완화 및 고교학점제를 반영한 대입제도 마련, 교원 수급 개선 등이 필요
- 교원의 업무 부담 증가, 다과목 지도 교사 지원 미비, 교사 부족 등의 문제 해결 필요
2. 2022년 고교학점에 운영 체제로 전환
- 기반 정비를 거쳐 2022년부터 단계적으로 고교학점제로 이행
- 법령 등 지침 정비 및 교원 역량 강화, 기도 및 학교단위 학점제 추진체제 마련 등
- 전체 일반계고의 80% 이상 연구/선도학교를 확대하여 고교학점제 체제로의 전환 본격화
- 연구/선도학교를 중심으로 192학점에 따른 교육과정을 모의 적용하는 등 운영 모델을 유형화하고 교원 소요 산출 기초자료로 활용
- '고교학점제 단계적 도입 안내서' 보급
- 전체 일반계고가 학점제의 단계적 도입을 준비할 수 있도록 매뉴얼 마련
- 시도 및 학교단위에 흩어져 있는 과목선택 가이드, 수강신청 안내서 등을 고교학점제 홈페이지에 수합, 분류하여 현장 활용 지원
- 단위학교 교육과정 기획을 담당할 교육과정 설계 전문가를 학교당 1명 이상 양성
- 온/오프라인 맞춤형 연수 실시, 지역 대학 등과 연계한 다과목 지도역량 강화, 제도개선 연구회, 자문단 등 네트워크 구축 추진
3. 2023년~2024년 고교학점제 제도의 단계적 적용
- 2023학년도부터 수업량 기준을 단위에서 학점으로 전환하되, 1학점 수업량을 50분 기준 17회(16+1) 체제 유지
- 17회 중 1회는 주제 중심의 프로젝트 수업, 융합 수업 등으로 활용
- 2023학년도 고1부터 고등학교 총 이수학점을 192학점으로 적정화하여 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을 준비
- 수업량 감축시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고르게 감축하여 학점제형 학사제도를 운영하는 예비 단계로 활용
- 학생들의 기초역량 함양을 위해 선택과목 이수 전에 수강하는 국어,수학,영어 공통과목에 대해 최소 학업성취수준 보장 지도 강화
- 학점 이수 기준인 학업성취율 40%를 기준으로하여 미도달 예방 프로그램 및 해당 기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을 대상으로 보충과정을 운영
- 나이스 수강신청 시스템을 개통하여 고등학교 선택항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 고교학점제 및 개정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대입개편 추진 : 2028학년도 대입제도 개선방안 마련
- 2028 대입제도 개편안 발표 (24.2)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을 위한 단계적 이행 계획(안)(2022-2024).hwp
0.81MB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면접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천 : 고교학점제 미리보기 유튜브 영상 (mp4) (0) | 2021.11.15 |
---|---|
임용면접 : 2022년 인천교육 역점 정책 및 역점사업 (0) | 2021.11.02 |
임용면접 : 도덕적 행동 습관화 방안 (0) | 2021.05.02 |
임용면접 : 집중이수제를 활용하는 이유? (0) | 2021.01.19 |
임용면접 : 성취평가제 (도입배경, 의미, 기대효과) (0) | 2021.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