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행정 : 고전적 조직관리이론 (과학적 관리이론, 행정관리론, 관료제론)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1. 7. 24.
  • 과학적 관리이론
  • 행정관리론
  • 관료제론

 

1. 과학적 관리이론

  • 과학적 관리이론은 작업과 노동자 관리에 중점을 둔 이론으로 작업과정을 표준화하여 작업능률을 극대화시키기 위함이다.
  • 작업에서 경제적 동기를 강조한 경제인관에 기초하여 기업가와 노동자 모두에게 최대의 이익을 보장한다.
  • 과학적 직무분석을 통해 낡은 인습적인 작업방식을 제거한다.
  • 직원의 선발은 과학적으로 선발하려 훈련시킨다.
  • 노동자와 관리자의 협동은 모든 작업이 과학적 관리의 원칙대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동자와 협동을 강조한다.
  • 기능적 감독으로 관리자는 계획 조직 및 의사결정의 행동을 맡고 노동자는 그들의 직무를 수행한다.
  • 능률과 생산 그리고 이윤추구를 기본이념으로 하는 산업조직에 있어서 인간을 가능한 한 최선의 방법으로 생산과정에서 활용하는 기술과 지식체계를 확립하였다.
  • 시간과 동선연구를 통해 인간의 생산 활동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그에 입각한 관리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 하지만 인간을 조직의 부품으로 전락시키며 인간소외, 주체성 상실 등을 초래하는 등 능률성과 민주성의 조화를 도외시하였다.
  • 인간의 경제적 동기를 지나치게 강조하여 비경제적 동기를 무시하였고, 인간의 요소가 경시됨으로써 비정화를 초래하였다.

 

 

2. 행정관리론

  • 노동자를 기계의 확장으로 본 과학적 관리이론과는 달리 관리인에게 초점을 두어 행정과정을 생산과정과 달리 보았다.
  • 행정과정론은 전체 조직의 행정관리에 관심을 가졌다.
  • 관리의 기본요소에는 기획, 조직, 명령, 조정, 통제의 기본요소가 있다.
  • 기획 : 미래를 예측하고 그 실행기획을 수립하는 것
  • 조직 : 기업 내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확보하고 이를 구조화 하는 것
  • 명령 : 조직구성원에게 부과된 과업을 자율, 능동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것
  • 조정 : 각 활동을 조절, 통합하는 것
  • 통제 : 모든 활동이 정해진 규칙이나 지시에 따라 수행되고 있는가를 지시, 통제, 감독하는것

 

 

3. 관료제론

  • 관료제란, 계층제의 형태를 갖고 합법적인 지배와 제도화되어 있는 대규모조직의 집단관리 현상을 말한다.
  • 관료제는 계층제를 가지고 있어 명령계통의 확립을 위한 인간 관계의 구조를 갖추고 있다.
  • 업무방식이 주로 문서에 근거한다. 문서주으로 인하여 개인의 인격을 무시한 합리주의가 발생하기도 한다.
  • 직무수행와 인적관계가 법규에 의하 정립된다
  • 전문적 직무활동을 수행하도록 전문교육을 필요로 한다.
  • 관료제의 장점은 기술적 우월성을 가지고 주어진 목적을 가장 능률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합리적인 제도적 장치이다. 또한 반응에는 신뢰성이 있으며 전문화과 집권성을 지닌다
  • 하지만, 법규 만능주의에 의해 수단이 목표에 우선하는 과잉준수현상이 일어나며 서면주의에 의해 다문서 다인장 등의 형식주의에 빠지기도 한다. 전문성에 대한 과신으로 아집화, 활거화, 무능화가 초래될 수 있다. 독선주의로 인해 독선적 경향을 보이며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경향으로 불친절, 냉정, 비밀주의가 파생될 수 있다.
  • 학교는 분업화, 몰인적 지향성, 권위의 계층, 규칙과 규정, 경력 지향성 등의 관료제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 학교조직의 크기는 점차 대형화되어 가고 있으며 기능이 복잡해 지고 있다. 또한 행교의 행정업무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지역사회나 학부모들의 학교에 대한 불만과 불신이 커짐에 따라 학교의 책임성에 대한 평가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