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가기준에 의한 평가 : 1)임의평가, 2)규준지향평가, 3)준거지향평가
- 교수학습과정에 따른 평가 1)진단평가, 2)형성평가, 3)총괄평가
1. 임의평가
- 교사의 개인적, 주관적인 판단에 의하여 임의적으로 기준이 설정, 평가되는 평가방법
- 학생들의 성취도라 표시되며, 평가도구 자체의 불안정과 기준의 결여는 명확한 평가 의도의 결여로 이어진다.
- 교육평가 이론이 발달하기 이전에 사용되었던 평가방법이다.
2. 규준지향평가
- 표준점수척도에 의거한 규준지향적 평가방법
- 9단계 변환점수인 스테나인 점수 (c점수) 를 활용한다.
- 평가기준은 집단의 평균수준이다.
- 선발적 교육관에 입각한 평가로 개인차 변별에 목적을 둔다.
- 극기 객관적이며 교사의 주관성을 배제할 수 있으며, 통계처리가 용이하고, 경쟁을 통한 외발적 학습동기를 유발하는데 적합한 평가이다.
- 단점 : 진정한 의미의 학습효과에 대한 판정이 어려우며, 경쟁심을 조장하고, 경쟁 자체를 학교교육의 당연한 윤리로 받아들이게 한다. 교육개선에 도움을 주지 못하며 교수 기능을 약화시키고 학생의 정신위생에 나쁜 영향을 미치며, 학습 심리에 맞지 않을 가능성이 있고, 학교교육에서 지적 계급의식, 지적 귀족주의를 추구하는 단점이 있다.
- 규준지향검사에서 얻어진 검사점수는 국가수준의 규준과 비교되어 해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규준지향적 관점에서 평가가 이루어지려면 해당 측정치에 대한 국가 수준의 규준이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
3. 준거지향평가
- 교육목표 달성 정도에 따라 평점이 주어지는 평가체제로서, 교육목표 그 자체의 성취에 관심을 둔다.
- 발달적 교육관에 입각하여 완전학습의 결과를 기대하는 평가유형으로, 평가의 기준은 수업목표 그 자체이다.
- 교수학습과정의 개선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 이원목적분류표에 의거하여 문항을 적절히 표집해야하며, 평가결과는 학생이 주어진 학습과제를 얼마나 잘 학습했는지 직접적으로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이때 성취수준은 정확히 제시되어야 하며 평가해야할 학습과제의 성격과 내용의 한계가 명확히 제시되어야 한다.
- 장점 : 협동학습을 중시하며, 학습이론에 맞는 평가방법이다. 때문에 진정한 의미의 학습효과 판정이 가능하며 학생들의 정신위생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고, 교육환경에 도움을 준다.
- 단점 : 통계처리가 어려우며, 외발적 동기유발에는 부적합하고 개인차 변별이 용이하지 못하다.
- 또한 평가의 기준이 되는 절대기준과 수준의 정도를 정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 준거지향검사가 제대로 시행되기 위해서는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기준 설정이 우선되어야 한다.
4. 진단평가
- 수업이 시작되기 전, 집단의 특징, 출발점위치를 진단하기 위해 실시되며, 학습 초기 상태에서 교수계획을 수립하고 정보를 얻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이다.
- 교수학습과정에서 계속적인 학습실패의 근본적인 원인을 발견하고 이를 교정하기 위해 실시한다.
- 목적 1 : 교수하려는 과정이나 과제 이해여부를 확인함으로써 학습 중복으로 인한 시간 경비의 낭비는 물론, 학습자의 학습 상실 등을 미리 예방하기 위함.
- 목적 2 : 학습자의 흥미, 성격 특성, 신체적 특성 정서적, 경험의 배경, 적성 등을 밝혀 학습곤란에 대한 사전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실시.
- 목적 3 : 학생의 성취수준을 극대화 하기 위함
5. 형성평가
- 교수학습이 진행되고 있는 유동적인 상태에서 학습자에게 피드백을 주고 교사는 교육과정 운영이나 수업방안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로, 송환과 교정을 강조한다.
- 교육목표 성취에 기초한 평가로서, 형성평가는 학습의 진행과정에서 자주 실시하고, 평가결과를 누계하여 성적에 반영하지 않는다.... (? 그럼 평가를 누계하여 성적 반영이 형성평가 원리에 어긋난 것임?? 궁금함...)
- 형성평가의 기능 : 학습과 강과기능, 학습의 진단과 교정기능, 학습지도를 원활하게 하는 기능, 학습지도방법의 개선기능, 학습활동의 방향을 명시하는 기능을 지닌다.
- 학생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평가방법이다.
- 수업의 적절성을 모니터링 할 수 있고, 수업 중에 학생들이 실시하는 연습이 적절한가에 대해서도 파악할 수 있다.
- 수행평가는 형성평가와 유사한 평가 방버버이라 할 수 있다.
6. 총합평가(총괄평가)
- 주어진 학습과제나 한 교과가 끝났을 때 교수목표의 달성도를 알아보기 위한 평가활동
- 전체 과목이나 학습내용에 대한 교수의 효과가 어느 정도인가를 판단하고, 그 결과에 의해 성적을 내고, 평점을 주며, 서열을 결정하는 평가이다.
- 이원목적분류표에 의하여 평가하며, 평가시 일반화되고, 포괄적인 성격을 띈 내용으로 할 때 그 효과가 높다.
- 다음 학습의 성공적인 예언과 교수방법 개선 및 집단간의 학습효과를 비교하기 위해 실시되는 평가이다.
- 교육목표 성취를 통해 학생을 판정하여 등급을 정하고 자격을 부여하여 분류에 목적을 두는 평가
- 기능 : 성적결정, 다음 학습의 성공여부를 예측할 수 있음, 집단간 학습효과를 비교할 수 있음. 학습지도 방법 및 교육과정을 개선할 수 있음.
- 학생의 성취 수준을 평가할 때 주로 사용되며, 성적을 부여하고 수업의 효과를 나타내는 지표를 확인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 교사나 지도자의 목적에 맞는 평가 방법을 선택하여 사용해야 하며, 평가 방법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평가기준에 의한 평가와 평가 기능에 따른 평가의 두 가지 평가가 모두 사용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체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동역학 : 힘과 지면반력 공식 (0) | 2021.07.11 |
---|---|
평균차이검증 (가설검증, T검증, 분산분석=변량분석) (0) | 2021.07.11 |
스포츠 심리학 : 귀인 (귀인과정모형, 귀인모형, 귀인적 편향 ) (0) | 2021.07.04 |
운동제어 : 주의집중모형 (고정역량이론, 가변역량이론, 다중자원이론, 이중과제) (0) | 2021.07.04 |
운동제어 : 주의집중 (주의집중 유형, 주의집중 유형의 측정) (0) | 2021.07.04 |